2008년 나의 마지막 포스팅을 이 블로그의 주제인 기업 블로그 2008 결산으로 준비했다. 지난해부터 기업블로그가 쏟아지는데 아직 국내 기업은 아직 출범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고, 또 목적이나 성격이 다양하여 옥석을 가리기는 쉽지 않았다.
다소 모험적 시도이긴 하지만 그래도 일단 영화 리뷰처럼 별점 평가와 촌철살인의 50자 평을 한번 시도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2009년 내가 바라는 바도 약간씩 적어봤다.
평가 기준은 기업 브랜드 반영 수준, 내부 참여도, 콘텐츠 품질, 대화 활성화 정도를 우선 순위로 보았다. 블로그 명칭과 도메인도 브랜딩이라 가급적 그대로 노출했으며 평가 기준에 포함된다.
국내 기업 블로그
★ SKT블로그 SKT STORY http://www.sktstory.com/
올 7월 런칭한 모바일 라이프 선두주자 SK텔레콤의 블로그. 블로그 에디터들이 열정적으로 활약하고 있지만 아직 어깨 힘을 좀 더 빼주세요~
☆ 농심 블로그 이심전심 http://blog.nongshim.com/
직원 필진들의 맹활약하는 맛있는 블로그. 올 9월 런칭 새내기로 2009년에 가장 기대되는 기업 블로그. 마음씨님 기대해도 되겠져?
☆ 마이크로소프트 히어로 http://blog.it-hero.co.kr/
IT전문가들의 말랑말랑한 이야기가 가득, 사람 냄새 폴폴 나요. 제품블로그가 기업블로그로 거듭나다.
☆ 한울 김치 블로그 http://www.kimchiblog.com/
김치하면 이제 한울 블로그가 온라인 리더. 블로그로 매출까지 높아졌다니 얼쑤~ 2009년에도 블로그로 돈 마니 버세요~
● 풀무원의 아주 사적인 이야기 http://blog.pulmuone.com/
생활 속의 기업답게 소소한 재미꺼리를 자주 제공해주는 풀무원 블로그. 내년에도 제품 홍보보다는 풀무원의 정말로 '사적인'이야기를 들려주세요 ^^
● 안철수 연구소의 Ahn http://blog.ahnlab.com/
사원들의 아기자기한 이야기부터 이슈가 발생했을때는 사과문 공지까지. 올 해 좋은 일도, 좋지 않은 일도 겪은 안랩 블로그. 뉴스만 주지말고 의견을 보여주세요~
● CJ 나눔재단 도너스 캠프 http://donorscamp.tistory.com/
온라인 기부 문화를 이끌어온 CJ도너스캠프 블로그를 다녀오면 마음이 훈훈해져요~ 나눔 배너를 다신 분들은 봤는데 블로그에 댓글이 너무 부족해요~
● 제일 화재의 행복 커뮤니케이션 http://blog.firstfire.co.kr
생활 속의 보험 이야기를 알콩달콩 재미나게 풀어주는 제일화제 블로그. 운영자인 인스마스터의 활약으로 더욱 친근하게 느껴져요. 내년에는 더 자주 포스팅해주세요 ^^
○ 도미노의 크리에이티브한 요리이야기 http://www.dominostory.co.kr
피자소녀란 닉네임 운영자가 아기자기하게 꾸며가는 피자 블로그. 포스팅 주기가 매우 잦고 다른 블로그와의 교류도 활발합니다. 단, 이벤트 외에는 댓글, 트랙백이 없고 다루는 소재도 너무 산만하네요.
국내 제품 블로그
● 삼성전자 - 애니콜 햅틱 공식 블로그 http://haptic.anycall.com
30명의 파워블로거들이 참여했는데도 블로그에 댓글이 전무한 이유는?
● 삼성전자 - 애니콜 소울메이트 http://blog.anycall.com/soul
소울 글로벌 파워 블로그거 4인 해외 보내주기로 유명했다져. 역시 과감한 투자.
○ 삼성전자 - T 옴니아 http://t-omnia.anycall.com/
제품정보를 굳이 블로그로 전달할 필요가 있을까? 댓글, 트랙백 전무
☆ 기아자동차 - Kia-Buzz Blog http://kia-buzz.com/
영문 자동차 블로그. 올 한해 알찬 운영으로 약진하시어 PR대상도 거미쥐시고 추카드려요~
● LG전자 - XCANVAS 블로그http://www.xcanvasblog.com/
값비싼 디지털TV를 온라인에서 팔수 있을까? 아니면 매니아들의 입소문을 노리는 걸까?
○ LG전자 -XCANVAS 홈씨어터 블로그 http://xcanvashometheater.tistory.com/
홈씨어터 사용자 저변 확대를 위해 기획된 블로그. 과연 얼마나 팔렸을까요?
○ 현대,기아차 블로그- Happy Way Drive http://prologue.blog.naver.com/happyway4u
길군의 해피드라이브에는 정보는 있되 기업의 개성은 없어요. 어떤 회사의 블로그라고 해도 믿을 정도.
○ 사브 - 사브 홀릭닷컴 http://saabholic.com
한국에서도 본격 자동차 블로그 탄생. 네이밍도 멋지고, 콘텐츠도 알차고, 블로거 대상 체험도 진행하고, 내년에 아주 기대됩니다 ^^
○ LG텔레콤- 엘양의 기분좋은 블로그 http://blog.naver.com/swt210/
차세대 데이터 서비스인 OZ를 내놓고 런칭했다가 개인정보 유출 사건으로 잠시 문닫았다가 최근 오주상사로 리뉴얼하여 재오픈했죠~
▼ KT 메가TV - 메가TV, 내맘대로 보는 이야기 http://www.megatvstory.com/
가벼운 시의성 이슈에만 치우쳐 KT의 브랜드를 느낄수 없어 아쉬워요~ 대행사에만 맡기지 말고 직접 챙기세요~
○ SK Telecom - T로밍 완전정복 http://blog.sktroaming.com
2007년 12월 오픈, SKT에서 T로밍 서비스 PR을 운영하는 브랜드 블로그로 카리스마 김팀장, 알뜰 백루미 등 가상의 캐릭터가 포스팅하죠. 서포터즈 모집 등 이벤트가 풍성해요~
해외 기업 블로그
★ GM(Fast Lane Blog) http://www.gmblogs.com/ 자동차메이커 중 가장 활발한 블로그 활동
☆ 선 마이크로시스템즈(조나단의 블로그) http://blogs.sun.com/jonathan/
☆ 델 컴퓨터(Direct2Dell): http://www.direct2dell.com/
● 시스코시스템스(The Platform) http://blogs.cisco.com/
● 사우스웨스트 항공사(Nuts About Southwest) http://www.blogsouthwest.com/
○ GE Reports. http://www.gereports.com/
○ 코카콜라(Coca-Cola Conversations) http://www.coca-colaconversations.com/
글로벌 기업의 CEO 블로그
★ GM - 밥 루츠(Bob Lutz) 부회장 http://fastlane.gmblogs.com/
★ SUN - 조나단 슈워츠 http://blogs.sun.com/jonathan/
☆ Boing - Randy Tinseth http://boeingblogs.com/randy
● 메리엇 - 빌 메리엇 http://http//www.blogs.marriott.com/
● 에델만 - 에델만 리처드 http://www.edelman.com/speak_up/blog/
○ 주피터미디어 - 앨런 메클러 http://weblogs.jupitermedia.com/meckler
○ 홀푸즈 - 존 매키 http://www.wholefoodsmarket.com/blogs/jm/
영화평론가 심영섭은 대한민국에서 여성 평론가로 산다는 것이라는 책에서 자신의 20자평을 쓰면서 '벨려면 단칼에 벨것"이라는 원칙으로 자신을 망나니에 비유한 것을 보고 나름 강하게 써보려고 노력했지만 애써 기업블로그를 운영하는 담당자들의 고충을 알기에 그게 잘 되지 않는다.
기업블로그에 대한 블로고스피어의 관심은 냉랭하다. 댓글도 트랙백도 그리 잘 주지 않고 기업에는 인색하다. 대상으로서의 실체가 없어서일까 대화의 상대가 불투명하고 너무 거대해서일까..좀처럼 그들의 세계에 끼워주지 않으려 방어벽을 치는 느낌이다. 그들과 친구가 되기 위해 어떻게 소통하느냐가 기업 블로그가 2009년에 마주한 가장 큰 숙제가 아닐까 한다.
(내 맘대로 선정 기준: 한 달이상 업뎃안되는 곳 제외, 네이버 바이럴 블로그 제외, PR Story 대행 운영 블로그 제외, 기업 홈페이지 내 자체 개발 블로그 제외, 콘텐츠 펌 블로그 제외, 병원과 같은 개인 사업자 제외, 관공서 및 정보 기관 제외, 대학 홍보 블로그 제외, 연예인, 출판사 블로그 제외한 중소 기업 이상의 규모의 기업을 대상으로 함)
2009년 기업 블로그 업데이트
- LG전자 블로그 http://blog.lge.com/
- 도로시의 OZ LAB http://www.bloglgt.com/
- 하이트 맥주 블로그 http://www.beer2day.com/
- 올림푸스 블로그 http://blog.olympus.co.kr/
'Corporate Medi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업 블로그가 '왕따'가 되지 않으려면? (6) | 2009.01.20 |
---|---|
소니도 소셜미디어로 간다: Sony Community (4) | 2009.01.17 |
불황의 시대, 기업은 블로그에 투자할 가치 있나? (5) | 2008.12.26 |
기업 블로그에서 과연 무슨 이야기를 할까 (10) | 2008.11.26 |
비즈니스 블로그 사례 - IT분야 (6) | 2008.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