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할맛 나는 기업 문화를 언급할때 항상 언급되는 기업인 사우스웨스트 항공사가 블로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고객보다 직원을 더 소중히 여기는 CEO 철학이 블로그에도 드러나 있다. 기업 내부의 소소한 이야기에서부터 고객 대상 홍보까지 소소하고 일상적인 소재로 블로그를 매우 재미있게 운영해 나가고 있다. 그래서인지 블로그에 댓글이나 Poll 참여 등이 매우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블로그 디자인도 깜찍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명
Nuts About Southwest
(nuts about은 '~에 푹 빠져'라는 의미인데 기내식을 대신 땅콩을 주는 차별화된 기업이라는 중의적 표현인 듯.)

블로그 유형
External: Relationship (관계지향적 외부 블로그)

특징
Content Style: Commentary
Writing Style: Mixed

주소:
http://www.blogsouthwest.com/

주요 메뉴
기업 웹사이트와 링크되어 있으며, 플리커, 비디오 블로그, 뉴스, 미디어 센터, Poll로 구성되어 있다.
Southwest.comAboutSite MapBlogSouthwestFlickr GroupVideo BlogNewsMedia CenterPolls

운영자 소개
사우스웨스트 사는 블로그에 회사 내의 다양한 지위의 저자들(애널리스트, 기술자, 승무원 등)이 블로깅을 하도록 하고 있다.
공항 보안대에 근무하는 승무원이 반입 금지품에 대해 알려주는데 코미디 형식을 차용해 매우 재밌게 전달하고 있다.
 
Southwest Airlines Travel Tips 
CEO 은퇴와 같은 내부 이벤트도 블로그를 통해 매우 재밌게 전달하여 기업 문화를 보여준다.
•  대부분의 피드백과 반응에 신속하고, 정중하고 솔직한 회신을 해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블로그는 회사 내부 뿐 아니라 항공사 산업 전체에 노출되어 있다
.  
 
운영 룰 소개
로그인 필요한 메뉴가 있다.
비디오 블로그(Video Blog) 메뉴가 따로 있어 동영상을 풍부하게 제공하고 있다.
•  별점 매기기(Rating) 기능이 있어 평가를 할 수 있다.
지극히 개인적이고 비공식적이고 대화 중심적이다.(conversational)
•  저자의 지위, 관심사와 다른 저널의 글 등 저자 이력이 공개되어 있다.

이 항공사는 'Nuts About Southwest'을 통해 50만명 이상의 고객 반응을 얻었다고 추정하고 있고 2008년에는 100만이 넘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한다.

이 블로그는 기업 블로그라고 하기에는 너무 가볍다고 여겨질 수도 있다. 이들은 기업을 노골적으로 홍보하는 것보다는 그들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털어놓고 고객들과 대화하는 것을 더 즐기는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블로그의 'Platinum PR Awards 2007winner'라는 로고가 더욱 돋보인다.

[참고 링크] 미국 항공사들의 소셜 미디어 활용 사례에도 사우스웨스트가 언급되어 있네요. 참고 ^^
http://www.dirjournal.com/articles/airlines-social-media/



                +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신고
댓글
  • 프로필사진 짠이아빠 역시 정답은 없는 것 같습니다. 스스로 그 기업의 색깔을 찾아가고 만들어가는 과정 그 자체가 기업 블로깅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드네요.. ^^ 2008.07.23 01:32 신고
  • 프로필사진 Zet 기업의 색깔을 찾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남들과 다른 무언가를 보여줄수 있는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Nuts about Southwest 블로그가 재미도 있고 전문가들로부터 인정도 받는게 아닐런지..^^ 2010.10.01 00:06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