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2.0

블로그의 영향력을 측정하는 다섯가지 방법

by 미돌11 2008. 10. 7.
반응형

기업에서 블로그를 관리할 때에는 재미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정량적인 척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국내에서 이러한 정량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곳은 메타 블로그의 블로그 영향력 지수가 있고, 그밖에 각종 블로그에서 선정하는 우수 블로그나 TOP 100 순위, RSS구독자수 등을 참고로 활용하기도 한다.  
블로그 얌에서는 개인 블로그를 대상으로 내 블로그의 가치를 금액으로 환산해주고 활동 유형이나 활동 현황을 한 눈에 볼수 있도록 해주고 주요 포스트나 태그도 제시해주어 매우 유용하다.

해외 블로그 영향력 측정에는 구글 페이지 랭크와 테크노라티가 유력

해외에서는 구글 페이지 랭크나 블로그 검색엔진인 테크노라티의 랭킹을 신뢰할만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다만, 영어권 블로그에 유리하기 때문에 비영어권은 참고로만 하고 적극 반영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Junycap님의 영향력 마케팅 블로그 랭킹 150위 라는 포스팅을 보면 구글 페이지랭크(0 - 10), 블로그라인 구독자 수(1 - 20), 테크노라티 랭킹(1 - 30), Todd and Points(1 - 10) 등 네가지 요소를 반영하여 메트릭스화하여 순위를 제공하기도 한다고 한다.

해외 블로그의 영향력 평가 지수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몇가지 조사를 수행해보았다.(도움: PAPERon.Net)

A. 구글 페이지 랭크(http://www.google.com/corporate/tech.html)

관련 키워드를 포함한 콘텐츠 수를 척도로 하며,
inboud-outbout 링크 - 해당 블로그에 걸려있는 링크 수와 다른 블로그로 부터 받은 링크 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연관 블로거의 구글 페이지 랭크 (링크 걸어준 블로그의 페이지 랭크가 높을 수록 유리)가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있으며, 그 외에도 구글이 밝히지 않고 있는 수 만 가지의 랭킹 변수들에 의해 높은 신뢰도를 얻고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몇가지 글을 소개한다.

[관련 글]
이명헌 경영스쿨: TECH: [텍스트마이닝] 구글 페이지랭크(PageRank ... 
구글(Google) 페이지랭크에 대한 상식 
구글 페이지랭크 (Google PageRank) ... Read & Lead
구글 페이지 랭크 단상 ...민노씨


B. 블로그 라인즈 구독자 수 (http://bloglines.com)
해외 유명 RSS 리더 서비스로 국내 RSS 리더 사용자의 60% 이상이 사용하는 한RSS의 개발 모델이 되기도 했던 블로그 라인즈는 해외 블로거들 사이에선 블로그 라인즈의 구독자 수가 그 블로그의 영향력을 평가하는 지수로 사용되기도 한다.

C. 테크노라티 랭킹(http://www.technorati.com/)

세계 최대의 블로그 전문 검색엔진인 테크노라티에 등록된 회원 수 기준으로 관련 태그를 포함한 콘텐츠 수로 랭킹을 매기는 방식이다.
    > 영향력 - 테크노라티에 등록된 다른 블로그로 부터 받은 링크 수 (최근 6개월 기준)
    > 북마킹 - 테크노라티 사용자에 의해 북마크 된 횟수

D. 알렉사(Alexa) 트래픽 순위(http://alexa.com/)
알렉사닷컴은 Alexa에서 제공하는 툴바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사이트 이용 현황을 반여하는 것으로 국내의 랭키닷컴처럼 신뢰도가 높지는 않지만 다른 사이트와의 비교 자료로 이용되고 있다.

E. 피드버너 블로그 구독자 수(http://www.feedcompare.com)
피드버너는 관리자가 블로그 구독자 수를 파악하기 위해 이용하는 툴이긴 하지만 피드버너 블로그 구독자 수는 어렵지 않게 파악할 수 있다. 피드버너 역시 피드버너를 사용하지 않는 블로거의 영향력을 파악하기는 불가능하다. 피드버너를 이용하면 피드버너 구독자수를 공개하지 않았더라도 최근 2년간 피드버너의 구독자 수의 변화까지 확인 가능하다.
 
이중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은 방식은 구글 페이지 랭크 방식이며, 테크노라티의 경우 태그를 중심으로 검색하여 검색 속도가 빠르긴 하지만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지 않는 블로그는 평가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기 때문에 제약이 있다.

내가 알고 있는 국내 유명 블로거들의 테크노라티 순위를 대입해보았더니 아래와 같이 재미있는 결과가 나온다. 영어로 발행하면 훨씬 유리하고 포스팅 뿐 아니라 상호 링크, 댓글 교류를 하는지 여부도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 같다. 


                   블로그명       구글랭크/테크노라티
           --------------------------------------------

Engadget 한국어판        0  /    64,364   --> 신규 사이트라 구글은 안나옴.
twlog.net                       4  /  117,623
web20asia.com             5  /    21,732
www.designlog.org         5  /    57,684
ringblog.net                   5  /    38,272
itviewpoint.com              4 /   112,900 
(2008.10.7.19:40 기준)


[팁 하나 더] 내 블로그의 랭킹이 궁금하다면 WWW.PIPURI.US를 접속!


2008/03/18 - [Web Promotion] -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사이트에는 몇가지 비밀이 있다

                                           +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