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Story

청룡의 해 갑진년 새해엔 '용'을 찾으러 국중박 가자!

by 미돌11 2024. 1. 3.
반응형

박물관 덕후인 나는 새해에 역시 용을 찾아보러 용산에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에 다녀왔다. 갑진년 청룡의 해를 맞아 상설 전시관에 전시된 15개의 용을 찾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QR코드로 전시품에 얽힌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초현실적 존재인 용은 강력한 힘을 갖고 있어서 무덤 벽화나 절터 벽돌, 항아리, 황제도장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한다. 
선조들이 그린 용은 때론 눈을 부릅뜨고 무섭게 보이기도 하고 웃는 얼굴의 친근한 얼굴도 있다.

용은 예로부터 오복을 가져오고 액을 막아주는 신성한 동물이니 새해 좋은 기운을 받아보자. 

* 전시명 : 갑진년맞이 용을 찾아라
* 전시장소 상설전시관(선사고대관, 중근세관, 서화관, 조각공예관)
* 전시기간 : 2023-12-20~2024-04-07
* 전시품 : <용무늬 허리띠 고리>, <청룡도>, <운룡도>, <백자 청화 구름 용무늬 항아리> 등 15건
* 전시요약 :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상설전시관에서 용과 관련된 전시품 15건을 소개하는 전시

국립중앙박물관은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상설전시관에서 용과 관련된 전시품 15건을 소개합니다. 용은 십이지신 중 유일한 상상의 동물로, 낙타 머리에 사슴 뿔, 토끼 눈, 소의 귀, 뱀의 목, 개구리 배, 잉어 비늘, 매 발톱, 호랑이 발을 가졌다고 합니다. 이처럼 초현실적 존재인 용은 강력한 힘을 갖고 있어 왕실에서는 제왕의 상징으로, 불교에서는 불법 또는 국가의 수호자로 인식되었으며 민간에서는 물을 다스리고 재앙을 물리치며 오복五福을 가져오는 신령스런 동물로 여겨졌습니다.

청룡 강서대묘 (고구려)

동쪽을 수호하는 청룡은 죽은자의 평안을 기원하는 고구려 사람들은 강서대묘의 <청룡도>는 죽은 자를 지키는 사신의 전통을 엿볼 수 있었다. (모사품임) 

태조 어진 (조선)과 투샷, 곤룡표의 용이 꿈틀거린다. (모사품)
청동 범종 (고려)

종 윗부분의 용 한마리가 앞발을 크게 벌린 입속에 여의주가 있다. 고려시대에는 앞발을 치켜들며 더 역동적으로 변모했는데 바다에 살던 '포뢰'라는 용이라고. 

왼쪽은 청자 용 모양 향로 (고려), 청자 귀룡모양 주자 (고려) 
청자 상감 용 봉황 넝쿨무늬 항아리 (고려)

이날 가장 인상적이었던 구름용무늬 연적(벼루에 먹을 갈 때 쓸 물을 담아두는 그릇). 연적 바깥에 구름과 용을 조각했는데 용의 눈썹과 갈기, 비늘, 이빨까지 입체적으로 새겨 입체적이다. 푸른색도 다른 것보다 더 푸른 안료가 용의 푸른 눈동자를 표현해 장식품으로 아주 멋지다.

백자 청화 투각 구름 용무늬 연적 (조선)
백자 청화 구름 용무늬 항아리 (조선)
백자 철화 구름 용무늬 항아리 (조선)

그밖에 국중박에 오면 꼭 한번 보고가는 국보들 몇개 추가로 넣어본다. 

고구려 진흥왕 순수비 옆면의 추사 김정희의 필체가 아름다웠다.
신라 금관과 금허리띠
조선 달항아리



 

[상설전] 갑진년맞이 용을 찾아라!

국립중앙박물관은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12월 20일부터 상설전시관에서 용과 관련된 ...

blog.naver.com

 

갑진년맞이 용을 찾아라 | 현재 전시

국립중앙박물관,국립중앙박물관은 2024년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해를 맞이하여 상설전시관에서 용과 관련된 전시품 15건을 소개합니다. 용은 십이지신 중 유일한 상상의 동물로, 낙타 머리에 사

www.museum.g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