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Story

'굿 라이프'가 말해주는 행복해지는 10가지 방법(최인철 교수)

by 미돌11 2018. 12. 2.
반응형

요즘 전 사회적으로 행복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미 하루키상은 20년도 전에 <주간 아사히>에 연재한 에세이에서 작지만 확실한 행복(小確幸, 소확행)을 이미지 정의 내린바 있는데 이것이 올해의 마케팅 트렌드 용어로 선정된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제작 : 미도리 홈페이지>

예전 내 블로그의 검색어 1,23위는 보통 예전에는 연예인, 맛집, 여행이 차지하는데 최근에는 행복에 대한 글 2개가 10위권내의 상위권에 계속 오르는 것만 봐도 행복에 대한 관심을 알 수 있다. (내 블로그는 검색광고를 하지 않으니 퓨어한 데이터겠지 ㅋㅋ)

2014/12/06 - [My Blog] - 행복한 삶을 위한 몇가지 조언(서울대 최인철 교수)

 

특히, 2014년에 최인철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소장(심리학과 교수)의 행복한 삶에 대한 조언이 꾸준히 검색유입이 되고 있어 놀랐다. 저자는 2007년 <프레임>을 쓴 이후 10년 간의 연구 결과를 업데이트한 <굿 라이프>를 올해 출판했다. 수 년간 연구한 행복에 대한 심리학 연구서를 읽다보니 뭐할까 손에 잡히지 않던 행복이라는 것이 국내외 탄탄한 데이터들을 근거로 객관적인 증거를 갖게 되었달까 뭔가 명료해지는 기분이 들어서 무척 반가웠다. 

그는 이전에 인간의 '핵심 욕구'는 ▲ 얼마나 존중받는가(존중) ▲ 성장하는 느낌은 있는가(성장) ▲ 시간을 마음대로 쓸 수 있나(자율성) ▲ 잘하는 일을 했는가(유능감) ▲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관계) 등 크게 다섯 가지로 꼽은 바 있다. 

이책에서는 행복을 단순히 '쾌락'이나 '행복한 순간'이라는 감정 이상의 품격있는 삶의 자세나 태도를 포함한다고 정의한다. 



1부 행복한 삶

1부는 먼저 행복에 대한 사회적인 오해들이 많음을 짚고 넘어간다.
행복이란 것이 우연한 행운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추구해야할 목표로 정의한다.

행복이란 '생활의 만족과 삶의 보람을 느끼는 흐뭇한 상태'이며
남의 시선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의 삶에 만족스러운 상태인 '쾌족(快足)'이라고 말한다. 

행복은 단순히 고통이 전혀 없는 즐거운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학에선 아래 네가지 차원에서 파악한다고.
1)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 2)부정적인 경험을 하지 않는 것 3) 타인의 웰빙에 기여하는 것 4) 자신이 성장하는 것

역시나 놀고 먹는 안위가 아닌 성장과 기여가 행복의 키워드임이 분명하다.


[행복한 사람들의 삶의 10가지 기술] 

1) 잘하는 일보다 좋아하는 일을 한다
 - 행복감이 높은 사람들은 그 일을 좋아하면, 잘하는지 여부는 그렇게까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 어떤 일을 하면서 경험하는 행복은 그 일을 좋아하는 정도와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 


2) 되어야 하는 나보다 되고 싶은 나를 본다
- 행복은 역할, 의무, 책임, 조심, 경계, 현상유지로 대표되는 당위적 자기의 브레이크보다는 꿈, 비전, 이상, 열망으로 대표되는 이상적 자기라는 엔진을 달고 전진하는 사람에게 찾아올 가능성이 높다.

3) 비교하지 않는다
- 행복하지 않은 사람들은 비교 프레임으로 세상을 보고, 행복한 사람들은 관계 프레임으로 세상을 본다.

4) 돈의 힘보다 관계의 힘을 믿는다
- 행복한 사람은 유대감을 주는 친구를,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우월감을 느끼게 하는 친구를 사귀는 특징을 보였다.
- 행복한 사람들은 친밀한 사람들이 주는 위로를, 행복감이 낮은 사람들은 돈이 주는 위로를 찾았다.
- 행복감이 상위 50%인 학생들은 이성 친구와 2박 3일 제주도 여행을 포기하기 위해 무려 약 1천 600만 원을 받아야 한다고 응답, 하위 50%학생들은 350만 원이면 충분하다고 답했다. (서프라이즈!!) 

5) 소유보다 경험을 산다
- 옷, 자동차, 집과 같은 물건을 사는 소비보다 여행, 뮤지컬 관람, 영화관람, 스포츠활동 같은 경험과 추억이 생기는 소비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 사는(buy) 것이 달라지면 사는(live) 것도 달라진다. 

6) 돈으로 이야깃거리를 산다
- 경험은 우리를 비교로부터 자유롭게 한다. 경험 목록을 보면 우리가 누구인지 알수 있다. 
- 진정한 행복이란 진정한 자기를 만나는 경험이며, 진정한 자기와의 조우는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 행복한 사람은 자신의 소유 리스트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 이력서를 빼곡하게 채워나가는 사람이다.

7) 돈으로 시간을 산다
- 어쩔수 없이 해야하는, 유쾌하지도 않고 의미도 느낄 수 없는 일들을 아웃소싱해야한다.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들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최대한 많이 확보해야한다.
- 이제는 '시간이 돈이다'가 아니라 '돈이 시간이다'라는 가르침을 받아들이고 돈으로 시간을 사는데 주력해야 한다.

8) 걷고 명상하고 여행한다 
- 행복해지려면 SNS, TV시청, 게임 등 3사분면 활동을 최소화하고 산책, 여행, 운동, 요리 등 1사분면 활동들을 최대화해야한다.
- 그중 최고는 여행이다. '행복한 삶이란 여행을 자주 하는 삶이다'.  일을 하지않고 먹고 수다 떨고 걷고 노는 행위를 한꺼번에 일어나는 행복 종합 선물 세트라 할 수 있다. 또, 행복의 가장 중요한 기본 욕구들(유능감, 자율성, 관계)이 극대화되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 행복한 사람들은 애초부터 행복한 일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고, 행복한 일이란 의미와 재미 모두를 높은 수준으로 충족하는 일이다. 
여행이 가장 대표적이며, 운동, 먹기, 대화, 명상, 봉사 등이 포함돼 있다.



9) 소소한 즐거움을 자주 발견한다 

행복한 사람들은 소소한 즐거움들을 더 자주 경험하려고 일상을 재구성하는 사람들이다.
소확행(小確幸)이 최근의 유행처럼 알고 있는 사람들도 많지만 사실은 무라카미 하루키의 수필집에서 유래한 일본말이다. 

10) 비움으로 채운다 

- 시간을 내어줄 수록 시간이 많아진다. 행복한 사람들이 자원봉사처럼 시간을 남에게 할애하는 일을 많이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 행복한 국가일수록 기부를 많이 하고 기부를 하고 나면 이후에 수입이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2부 의미있는 삶

심리학에서는 삶의 4대 의미를 다음 4가지로 꼽았다. 

1) 일 
의미있는 목표를 세우고 정신하는 삶, 수많은 도전에 좌절하지만 결국 이겨내는 용기와 기백
그리고 그 일이 자신만의 영달이 아닌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든다는 소명을 발견하는 기쁨.

2) 사랑
이성간의 애정을 넘어 주변 사람을 신뢰하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삶, 타인에게 배풀고 친절한 삶, 인류애까지 포함.

3) 영혼
초월적 존재를 의식하며 사는 삶, 영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과 공동체를 이루거나 우주에 경외심을 갖고 사는 것.

4) 초월 
자신의 삶을 통해 후대에 어떤 유산을 남길 것인가에 대한 관심. 자기라는 우상을 섬기지 않는 삶

 

3부 품격있는 삶

마지막으로 행복한 사람들의 삶의 기술 열 가지를 소개하면서 마무리한다.

1. 자기중심성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삶
2. 여행의 가치를 아는 삶
3. 인생의 맞바람과 뒷바람을 모두 아는 삶
4. 냉소적이지 않은 삶
5. 질투하지 않는 삶
6. 한결같이 노력하는 삶
7. “내 그럴 줄 알았지”라는 유혹을 이겨내는 삶 
8. 가정(假定)이 아름다운 삶
9. 죽음을 인식하며 사는 삶
10. 지나치게 심각하지 않은 삶


이 책을 덮고 나면 <굿 라이프>의 메시지는 균형과 확이 가져다주는 의식의 자유로움을 통해 우리는 지금보다 더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나도 이런 품격있는 삶을 살고 있다는 욕망이 활활 끓어오른다. 나도 은퇴 후에는 알랭드 보통의 행복학교나 최인철 교수님의 '대한민국 행복수업 프로젝트' 행복교사로 참여하고 싶구나...

이 책은 10년 간의 심리학 정식 연구논문이라 한번에 읽기가 그리 녹록치가 않다.  
그런 분들을 위해 요조의 팟캐스트에 출현해 2회에 걸처 쉽게 소개해주신 책 소개를 추천한다. 

 

요조 장강명 책, 이게뭐라고?!

[49-1] 행복 보다는 쾌족? '굿라이프' (f. 최인철 교수)

 

 

[49-2] 품격있는 삶을 위한 10가지 지침, 굿 라이프 (f. 최인철 교수)

 


# 구매는 요기서!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73563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