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FT(Financial Times)의 Digital Business섹션에 흥미로운 기사가 보였습니다. 요즘은 많은 기업들이 홈페이지에서 블로그로 이동하는 모습을 보이죠? 그래도 여전히 기업 웹사이트의 유용성은 살아있다는 기사가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전 세계 유명 기업들의 멋진 웹사이트를 한번 눈여겨 보실까요?
Websites improve but could be better
Routes to online progress
Published: April 21 2009 16:31 | Last updated: April 21 2009 16:31
Click to enlarge
이제 기업들은 웹사이트가 지루한 미디어가 되었다고 말하고 웹사이트 밖의 소셜미디어(블로그나 트위터와 같은) 활동으로 더 힘을 기울이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결론적으로 기업 웹사이트가 지루할 필요는 없으며, 점점 그것을 탈피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Overall, the message is: corporate websites need not be boring; and increasingly they are not)
그 증거로 2008년 Craggs 지수 중 180개 이상을 득점한 기업 수가 22개에서 올해 32개가 새로운 기업으로 등장했다고 하는데요, 대표적인 사례로 꼽은 것이 존슨앤존슨, 코카콜라와 AIC, GE Innovation, 슐룸베르거(Schlumberger), 지멘스, 로슈(roche), BP, AIG, 씨티그룹 등입니다.
이들의 홈페이지에는 어떤 숨겨진 비밀이 있는 걸까요?
1. 새로운 신입생 - 유전개발 회사, 슐룸베르거(Schlumberger)
http://www.slb.com/
우리에겐 생소하지만 미국 정유회사인 슐룸베르거는 석유개발 전문회사다. 이 회사의 웹사이는 화려한 비주얼 없이 텍스트만 빼곡하고 비주얼도 별 매력이 없어보인다. 그런데 Resource라는 메뉴 가 무척 인상깊다. 각종 case study와 article, video로 가득하다. 마치 천연자원의 보물이라도 발견한 듯하다. 이 웹사이트는 화려하지는 않지만 효율적이고 원하는 자료를 찾는 고객에게는 감동을 제공한다.
2. 상상력으로 재개편 - 로슈, 존슨&존스, 월마트
http://www.roche.com
http://www.jnj.com/
3. 꾸준한 연마 - BP, GE,셸, 지멘스, AIG, 씨티그룹
정유회사인 BP의 웹사이트는 내가 눈여겨보는 기업사이트 중 하나이다. 입체적이나 화려하진 않지만 일목 요연하게 정리된 네비게이션과 연두색과 초록색의 기업 컬러를 아이덴티티를 훌륭하게 전달하고 있다.
이 웹사이트는 무려 5년이나 오래된 버전으로 유저빌리티에는 다소간의 결함이 있지만 오랜기간동안 다듬어져 온 이 웹사이트의 콘텐츠는 인상적이다.
http://www.bp.com/
http://www.ge.com//innovation/index.html
http://siemens.com
약간 대조적으로 지난해 11월 영국 가디언지에서 발표한 세계적인 블로그 1~10위까지의 순위입니다. (출처: 전자신문)
☞ 1위부터 10위까지의 월드 클래스 파워블로그입니다.
1위 The Huffington Post - http://www.huffingtonpost.com/
2위 Boing Boing - http://www.boingboing.net/
3위 Techcrunch - http://www.techcrunch.com/
4위 Kottke - http://www.kottke.org/
5위 Dooce - http://www.dooce.com/
6위 Perezhilton - http://www.perezhilton.com/
7위 Talking points memo - http://www.talkingpointsmemo.com/
8위 Icanhascheezburger - http://www.icanhascheezburger.com/
9위 Beppe Grillo - http://www.beppegrillo.it/
10위 Gawker - http://www.gawker.com/
[이전 글]
2009/02/02 - [Corporate Blog] - 가 볼 만한 해외 일류 기업의 블로그들
2009/01/17 - [Corporate Blog] - 소니도 소셜미디어로 간다: Sony Community
2008/08/05 - [Corporate Blog] - 기업사이트 이제 블로그로 변신~
2007/09/18 - [Online Branding] - 온라인 브랜딩의 정의와 사례
'Online Bran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슷한 컨셉의 국내외 광고들 (3) | 2009.06.02 |
---|---|
Cool Design이란 이런 것 (2) | 2009.06.02 |
내 블로그에 달고 싶은 기업 블로그 위젯 모음 (8) | 2009.04.18 |
한 발 앞선 스키틀즈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6) | 2009.03.13 |
프로 블로거와 아마추어 블로거의 차이점 (22) | 2009.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