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rporate Media

비즈니스 블로그 사례 - 자동차 편

by 미돌11 2007. 9. 11.
반응형

바로 지난 주인 9월 4일에 기아 자동차가 영어권 블로고스피어를 타켓으로 기아-버즈(Kia-BUZZ, www.kia-buzz.com)이라는 글로벌 비즈니스 블로그를 오픈했다는 기사가 떴습니다.

[기아자동차] 기아차 글로벌 비즈니스 블로그 오픈

Pro_ceed
국내에서는 글로벌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기업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매우 선도적인 시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3개월간 이 PJT를 준비 해왔다고 하는 에델만의 Junycap의 블로그를 보시면 상세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기아 자동차가 글로벌 비즈니스 블로그(기아-버즈, www.Kia-BUZZ)를 런칭하였습니다.

대기업의 경우, 부정적인 댓글이나 고객 반응에 정면으로 대응한다는 결심이 그리 쉽지 않은데도 이같은 Open Communication을 시도했다는 것 자체가 매우 고무적인 것 같습니다.

이는 GM, 포드, 닛산, BMW, 아우디 등 해외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블로그들을 운영하며, 고객들과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짭짤한 효과를 보고 있는 것과 연관이 없지 않은 것 같습니다.  


 GM - Fast Lane Blog  - 자동차메이커 중 가장 활발한 블로그 활동(http://www.gmblogs.com)

 포드 - Ford Mustang Weblog -  차종별 브랜드 블로그 운영  (http://www.mustang-blogs.com)  

 BMW - BMW Vodcast  - 모터쇼, 레이싱, 홍보영상 등 비디오 제공 위주(http://vodcast.bmw.com)  

 아우디 - Audi World - 아우디 팬사이트로 1997년 자생적 출발 (http://www.audiworld.com)
 닛산- TIIDA Blog - 회사,고객간 의견 및 정보 교류   (http://blog.nissan.co.jp/TIIDA)
              CUBE Blog -  ( http://blog.nissan.co.jp/CUBE)


사내 운영팀을 구성해 직접 마케터나 PR담당자, 전문 블로그 에디터들이 적극적으로 답변을 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하는군요. 부정적인 댓글에도 KIA에서 정의한 Comment Policy에 위배되지 않는 건설적인 제안이라면 허용하고 성심 성의껏 답변하고 있다고 합니다.

내부적으로 보았을때 이러한 대화를 위한 시간할애로 인해 관련 담당자들의 업무는 크게 증가하겠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신뢰를 다져나간다면 일방적이고 단발적인 광고와는 비교할 수 없는 기업 이미지 향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입니다.  

기업에서 직접 운영하는 비즈니스 블로그의 경우 개인 블로그 운영과 달리 구축 전 고려해야 할 법률상의 문제, 운영상의 규정, 커뮤니케이션 가이드라인, 컨텐츠 운영 계획 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일단 중요한 의미는 고객과 직접 대화하는 창구를 열었다는 것이며, 앞으로 중요한 것은 긴 호흡을 갖고 지속적으로 이슈를 만들어 나가는 뒷심과, 또 고객과 얼마나 진실되게 이야기를 하느냐 하는 태도일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