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에는 소셜미디어 트렌드는 어떠할까? 2015년 트렌드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다양한 매체 및 전문기관에서 제시한 2015년의 소비자, 비즈니스, 마케팅, 유통, IT, 디지털마케팅, 소셜미디어 트렌드자료 등을 모아보았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15’(미래의창)에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아동학부 교수
김난도 교수가 말하는 내년 10대 키워드…乙未年엔 양을 세어보아요
1. 201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전망(DMC)
2014년 하반기 결산 및 15년 상반기 전망 디지털 미디어 이슈 리포트
[DMC] 14년 하반기결산 2015 상반기전망.pdf
* NAVER: 네이버, PC-모바일 대대적 개편 및 LINE글로벌 서비스 확장 집중
*DaumKakao: 다음카카오 합병 및 온,오프라인을 연결짓는 생활 플랫폼 출시
*NATE: 네이트 첫 화면 개편 및 주력 컨텐츠 강화움직임
*SNS : 사진/동영상 공유 ‘좋아요‘ 네이티브 광고 ‘좋아요‘
*모바일 메신저 : 수익 다각화를 위한 메신저의 플랫폼화 가속
*동영상 : 모바일로 이동하는 동영상 소비패턴에 맞춘 움직임 증대
*네이티브 광고 : 네이티브 광고의 다양한 활용
*커머스: 2015 주요 커머스 키워드 “옴니채널 소비/모바일 쇼핑”
*IoT: IT시장의 다음 먹거리, 사물인터넷
2. 2015 Media Trend(메조미디어)
1. 미디어환경
- 2015년 디지털 폭발시대(멀티플랫폼, 스마트미디어의 개인화 등)
- '모바일 Only' → '모바일 라이프'의 시대 개막
- 메신저 대표 '카카오 - 라인' 중심으로 전방위 생활 플랫폼 서비스로 확장
-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무너진 온/오프라인 경계(IoT)
2. 콘텐츠
- 이제 동영상 시대, 단순 홍보영상을 벗어나 인터렉티브 콘텐츠로 진화
- 유투브를 중심으로 한 MCN(Multi-Channel Networks)들이 성장
- 네이티브 광고의 진화(기사형/정보형)
- 기존 푸시형 기업 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 '브랜드 저널리즘' 부상
3. 미디어 기술
- 실시간 광고 경매 RTB 시장 확대 전망
- 간편 결재시장 활성화
- 커머스 시장의 화두 '옴니채널'로 튜통의 온/오프 경계 허물어짐.
http://www.slideshare.net/MezzoMedia/2015-42708485
- 비디오 1분 = 180만개의 단어 전달 효과
- 비디오는 텍스트나 링크보다 12배 더 공유
- 비주얼 콘텐츠는 노출 5,092% 증가 효과
- 비주얼 콘텐츠는 검색 결과에도 유리
2015년 온라인PR은 비주얼 스토리텔링!
- 네이티브 광고란? 콘텐츠형 네이티브 광고의 유형
이 많은 트렌드 중에서 제가 관심있게 보는 포인트는 이정도인듯하네요.
- 브랜드 저널리즘 부각
- 페이스북 광고 및 인게이먼트 강화 방안
- 네이티브 광고의 진화
- 비주얼 스토리텔링(동영상, 인포그래픽)
- 크로스 채널 크리에이티브 전략(SNS 채널 전략)
- 임직원 액티베이션(참여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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