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rporate Media

기업이 소셜미디어에 참여하는 몇 가지 방법

by 미돌11 2010. 3. 27.
반응형

최근 기업이 블로그나 트위터를 활용하기 위해 발버둥을 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지 유행에 편승하려는 것은 아닐 것이고 아마 거기에 그들의 고객들이 있기 때문이겠죠. 그렇다면 그들이 나누는 대화 속에 끼어들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기업들도 소셜 미디어를 적극 활용할 줄 알아야겠죠.

소셜 미디어(Social media)는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을 말합니다.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사람들이 참여하고 정보를 공유하며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가는 미디어를 소셜미디어라 부르죠. 소셜 미디어는 매우 복잡하며, 관여하고, 사람들에 의해 움직이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인 블로그를 비롯해 트위터, 유투브, 페이스북이 있는데, 그중 트위터는 지난해 1500%에 이르는 성장을 보일만큼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얼마 전 기사를 보니 트위터가 메시지 100억개를 돌파했고, 1초당 600개의 새로운 메시지가 등록된다고 하니 과연 지구의 맥박이라고 할만하죠.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이제 소셜 미디어는 너무나 널리 퍼져있습니다. 사람들이 소셜 미디어에 살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노출되기를 원하는 기업이라면 소셜미디어를 고려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자~ 그럼 기업이 소셜미디어 즉 블로그나 트위터 활용하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CJ도너스 캠프, LG엑스캔버스 블로그, Dell의 아이디어 스톰, KT채용 트위터

  • 기업 명성 관리
    CJ나눔재단 도너스캠프는 공부방 후원 배너를 블로그에 달면 1000원씩 기부하는 프로그램으로 얼마전까지 1,560개 블로그가 참여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더 늘었겠지요. 사회 공헌 활동을 온라인 기부와 연결시킨 멋진 사례라고 보여집니다.(도너 캠프 블로그: http://donorscamp.tistory.com/)
  • 제품 마케팅, 프로모션
    휴대폰, TV, 피자헛, 햄버거, 커피, 치킨 등 수많은 제품들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달려들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온라인에 주로 살고 있는 IT제품의 마케팅 열기는 매우 뜨겁습니다. 제품으로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할 때 주의할 점! 결코 물건을 팔려고 하지 말고 이벤트에 집중하지 말 것. (예. LG TV 블로그 http://www.lgtvblog.com )
  • 고객서비스
    DELL은 고객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수집하기 위한 온라인 창구로 개설 5일만에 1400여 건의 아이디어 등록,12만 건의 추천 등 네티즌 투표로 채택된 베스트 아이디어는 다음 신제품에 반영하는 시스템으로 발전했습니다.(아이디어 스톰 http://www.dellideastorm.com)
  • 인재 채용
    KT의 경우 hello_olleh(http://twitter.com/hello_olleh)를 통해 채용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문의 대응을 하기도 합니다.    
  • 내부 커뮤니케이션
    삼성이나 LG파워콤과 같은 대기업에서 사내 커뮤니케이션 목적으로 블로그를 도입하는 경우(임직원 블로그는 왜 권장하는가? / 사내 임직원 블로깅 왜 중요한가)가 생겨났고 지난 2월 오픈한 삼성전자 블로그(http://www.samsungtomorrow.com)의 경우 사내 블로그의 내용을 외부 고객용으로 재가공하여 활용하기도 했다.

현재 한국에서는 트위터에 대한 인기가 무척 높은데요, 미투데이가 10대, 20대 중심인데 비해 트위터는 30~40대 중심으로 담론 형성이 가능한 오픈 모델입니다. 기업이 트위터를 이용하는 목적은 어디에 있을까요? 우선적으로는 기업들은 ‘실시간’이라는 특성을 이용, 소셜 다이얼로그 모니터링에 주로 활용합니다. 기업에 대해서 언급하는 고객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됩니다. 그 다음 직접 기업 트위터를 개설해 뉴스나 메시지 전달, 고객 의견 청취, 입장 표명을 통해 이슈에 대응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수많은 트위터 중에서 기업 트위터가 존재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해답은 우리네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과 아주 흡사한 원칙을 적용하는데 있습니다. 도움을 얻고 싶으면 도움을 줘라. 간단하죠? 자세한 내용은 2부에서 말씀드리죠~ 즐거운 주말 되세요~

[이전 글]
2010/03/15 - [Online Branding] - 회사 임원들에게 '트위터 즐기는 법'을 강습해보니
2010/03/04 - [PR 2.0] - 소셜 미디어로 위기 대응시 잊지 말아야 할 것 10가지
2010/02/22 - [Media 2.0] - 추천! 구독할만한 기업 트위터 리스트
2010/02/16 - [PR 2.0] - 소셜미디어는 왜 담당자의 눈물을 먹고 사는가?
2009/08/12 - [Media 2.0] - 기업 블로그 저물고 트위터가 뜨나?
2009/08/04 - [Corporate Blog] - 트위터, 기업의 소통 채널로 유효한가?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