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rporate Media

블로그와 소셜미디어의 유쾌한 동거

by 미돌11 2010. 4. 14.
반응형
요즘 트위터가 대세다. 스마트폰 없이 트위터도 하지 않는 사람은 소위 요즘 대화에 끼지도 못할 지경이다.(으응? 내 주위만 그런가?) 서로 추천 어플을 교환하고 심지어는 아이폰 탈옥까지 감행(참고: http://bloggertip.com/3691) 한다. 그래서 요즘 블로거들의 고민이 많다. 블로그 하나도 운영하기 힘든데 트위터에 오픈 캐스트에 페이스북까지 해야한다. 사람들이 운영하기 힘들고 무거운 블로그 대신에 가볍게 부담없는 소셜미디어로 몰려가고 나니 댓글도 줄어들어서 가뜩이나 힘든 블로그 운영에 더 힘이 빠진다.

이제 트위터도 그간의 숙제였던 검색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구글과 빙과 손잡으면서 혼자 떠들거나 지인들끼리의 수다공간에서 광범위하게 오픈된 공간으로 확대되어 드디어 소셜미디어가 검색에 등장하게 되었다. 바쁜 현대인에게는(특히 성격 급하기로 유명한 한국인들에게) 빠른 확산 속도를 지난 트위터는 사용자수에 비해 유명인들의 가세로 영향력이 급격히 높아졌다.
(관련 기사: [이코노믹 리뷰] 21세기 新 인맥지도 집중 탐구 "우리는 지금 트위터로 간다” )

과연 블로그와 소셜미디어는 공존할 수 없는가?


그렇다면 의문이 하나 생긴다. 과연 소셜미디어 내에서 블로그는 마이크로 블로깅이나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와 공존할 수 없는가? 어느 것이 우선인가?
링블로그의 포스팅(마이크로 블로그, 마케팅과 궁합 맞을까?)을 보면 마케팅 측면의 활용애서는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영화 아바타 개봉에 맞춰 준비해둔 코카콜라 제로 마케팅 사이트에서 동영상은 유튜브로, 이미지는 플리커로, 실시간 대화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서비스를 연동하고 증강현실까지 제대로 믹스해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종의 우주 공간에서 도킹을 하기 위한 정거장과 같다고나 할까?

http://www.avtr.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AVTR.com 페이지,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 미디어를 다양한 결합>
 
소셜미디어, 미디어로서의 가능성을 묻다

미디어로서의 트위터를 비롯한 마이크로 블로깅의 파장은 더욱 폭발적이다. 이란 사태를 가장 먼저 트위터로 알렸다거나 허드슨 강에 불시착한 여객기를 촬영해 가장 먼저 알린것도 트위터였고 국내에서는 파이낸스 빌딩 화재 트위터로 속보 미디어로서의 가능성을 높이 평가하게 되는 대목이다. 

미국의 정치 전문지에서 종합 미디어로 성장한 대표적인 블로그 미디어인 허핑턴 포스트(Huffington post)를 들수 있다. 허핑턴포스트는 주요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트위터의 List 기능을 활용해 'Live Twitter'라는 코너를 개설해 이슈에 대응하고 있다. 아이트 대지진, CES 2010 건이 대표적이다. 이슈 때마다 개설되는 이 페이지 상단에는 광고를 게재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기사 하단에는 아이폰 연동이 지원되는 앱을 제공하고 있고, 페이스북, 트위터 등 다양한 소셜미디어 연동 서비스로 인해 허핑턴포스트는 상당한 정도의 트래픽 유입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 같다.


해외의 블로그 미디어를 통해 배울 수 있듯이 블로그의 장점과 트위터의 강점을 잘 활용한 다양한 통합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소셜 미디어와의 유쾌한 동거를 시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소셜 미디어와의 이같은 융합 시도는 자칫하면 블로그나 뉴스가 속보 경쟁에서 뒤쳐져 독자와의 대화를 따라잡지 못하는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해 블로그와 소셜미디어의 상생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내 기업들도 홈페이지에 블로그나 트위터를 링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심지어 KT의 경우는 트위터 팔로워들의 얼굴로 메인을 바꾸는 과감한 시도를 하기도 했다. 국내 업체들도 여기서 좀 더 나아가 콘텐츠 하나하나에까지 홈페이지-블로그-소셜미디어 간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시도를 다양하게 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이전 글]
2010/04/03 - [PR 2.0] - [기업&미디어] 트위터에 빠진 기업들 사례 총망라
2010/03/15 - [Online Branding] - 회사 임원들에게 '트위터 즐기는 법'을 강습해보니
2010/03/04 - [PR 2.0] - 소셜 미디어로 위기 대응시 잊지 말아야 할 것 10가지
2010/02/22 - [Media 2.0] - 추천! 구독할만한 기업 트위터 리스트
2010/02/16 - [PR 2.0] - 소셜미디어는 왜 담당자의 눈물을 먹고 사는가?
2009/08/12 - [Media 2.0] - 기업 블로그 저물고 트위터가 뜨나?
2009/08/04 - [Corporate Blog] - 트위터, 기업의 소통 채널로 유효한가?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