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Story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강추! 합스부르크 빈미술사박물관 & 외규장각 의궤

by 미돌11 2022. 12. 21.
반응형

평소 집이랑 가까워서 자주 찾는 내사랑 국중박의 2022년 연말~ 2023년 3월까지 열리는 기획전 전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합스부르크 600년, 매혹의 걸작들-빈미술사박물관 특별전"

📍 전시기간 : 2022-10-25~2023-03-01
📍 기획전시 관람료 : 성인 17,500
📍 인터파크와 30분 단위 회차별 예매 진행중
📍 전시 해설은 매일 2회 (2시, 4시) 진행중, 수/토 저녁 9시까지 운영
📍 당일 관람자는 평일 기준 1시간 정도 대기, 3시~4시경 매진됨
📍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날’, 예술인 패스 50% 할인, 멜론회원 20% 할인

오스트리아 비엔나 여행 당시 벨베데레 미술관에서 들었던 '합스부르크' 가문의 특별전이 한국 수교 130주년 기념 초대박 기획전이 내사랑 국중박에서 열리는 중이다. 미술책에서만 보던 명화를 오리지널 원작으로 만나볼 기회이니 당장 달려가야겠지?  


16세기부터 프랑스, 영국을 제외한 전 유럽을 지배하고 18세기 스페인과 신성로마제국 왕위 계승 전쟁의 주인공으로 1차 세계대전을 일으킨 엄청난 가문이 바로 '합스부르크' 왕가이다. 

이런 대단한 가문인 합스부르크 왕가가 수집한 르네상스, 바로크미술 시기 대표 소장품을 회화, 공예, 갑옷, 태피스트리 등 96점을 전시하고 있다. 피터르 파울 루벤스, 디에고 벨라스케스, 틴토레토, 베로네세, 안토니 반 다이크, 얀 스테인 등 빈미술사박물관이 소장한 서양미술 거장들의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방대한 전시작들로 2시간 정도 넉넉히 시간을 잡고 가시길. 전시장 중간중간에 의자, 소파가 비치되어 있어 힘들면 쉬어가며 천천히 감상하면 된다. 

그 중 인상적인 작품들 몇개를 골라 소개해본다. 

  • 남성들의 사치품 갑옷을 패션으로 해석해 화려한 전신 갑옵을 입고 벗는 영상이 흥미롭다.

  • 프랑스로 시집간 마리 앙투아네트도 마리아 테레지아의 막내딸. 화려만 드레스에 입이 쩍 벌이지는 패셔니스타.

 

  •  얀 브뤼헐 1세 <꽃다발을 꽂은 파란 꽃병> 튤립과 검은 붓꽃의 화려한 색감이 아름답기가 그지없더라.

  • 요제프 2세와 마리아 크리스티나 대공의 약혼식. 엄청난 스케일의 대작.

  • 피터르 파울 루벤스 <주피터와 머큐리를 대접하는 필레몬과 바우키스>
    인간으로 변장한 주피터를 오직 늙은 부부가 대접하여 살아남은 이야기.

 

  • 엄청난 미모의 엘리자벳 황후. 첫눈에 반해 전할 만큼 뛰어난 미모를 지녔는데 여행 중 납치당해 안타깝게 죽은 비운의 왕비.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인 궁정화가인 디에고 벨라스케스의 <흰 옷을 입은 마르가리타 테레사 공주>
엄청나게 세밀한 예술적 완성도를 보여주는 이 그림 속 주인공인 공주는 당시 5세로 미모가 뛰어났으나 자라면서 주걱턱이 나타났고 15세에 삼촌인 결혼해네 아이를 낳고 21세에 출산 중 요절한 불운의 주인공.


오스트리아와 스페인 합스부르크 가문 간 금지된 근친혼으로 나타난 유전병이 바로 주걱턱이라고.
가문을 지키기 위한 정략결혼으로 합스부르크의 600년 역사가 파멸한 비운의 이야기.

-------------------------------------------------


특별전 '외규장각 의궤, 그 고귀함의 의미'
- 2022. 11. 1.(화) ~ 2023. 3. 19.(일)
- 국립중앙박물관 상설전시관 특별전시실
- 외규장각 의궤 297책 등 460여 점 전시

병인양요 때 프랑스로 건너간 조선왕조의궤가 145년 만에 고국의 품에 안긴지 벌써 10년이 지났다. 외규장각 의궤는 오직 왕만을 위하여 만든 귀한 책으로 그 모양새마저 품격있는 귀한 유물을 공개했다.

위궤는 최고급 재료로 정성을 다해 만들어 왕에게 올렸다고 하는데 일반 책에서는 보기 힘든 비단 표지, 녹쇠 장식, 정성스런 글자까지 그 정성스러움이 극에 달한다.


행사장면을 그린 도설이나 제기 등의 의장물도 만나볼 수 있는데 ‘의식의 궤범軌範’ 의궤는 조선시대 중요 국가 행사의 전체 과정을 상세하게 기록한 종합보고서 같은 책으로 예법으로 왕조의 정통을 세우고 백성들을 바르게 통치하는 비법을 엿볼 수 있는 소중한 유산이다.


마지막으로 순조가 혜경궁을 위해 베푼 잔치 장면은 디지털 영상으로 복원해 만날 수 있으니 업무에 참조바람 😁

📌예매 : 인터파크 (합스부르크와 통합 구매시 2만원)
지난주 고故 박병선 박사 추모기간 무료개방으로 다녀옴 (11. 21 ~ 11. 2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