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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ial Trend

2015년 소셜 미디어 & PR 트렌드 자료

by 미돌11 2015.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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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에는 소셜미디어 트렌드는 어떠할까? 2015년 트렌드 분석을 위하여 국내외 다양한 매체 및 전문기관에서 제시한 2015년의 소비자, 비즈니스, 마케팅, 유통, IT, 디지털마케팅, 소셜미디어 트렌드자료 등을 모아보았습니다.  


‘트렌드 코리아 2015’(미래의창)에서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아동학부 교수 
김난도 교수가 말하는 내년 10대 키워드…乙未年엔 양을 세어보아요 

 기사의 1번째 이미지

  • 안온하면서 소소한 소비자들의 일상을 공략하라
  • ‘햄릿증후군’ - 선택과잉의 시대에 결단을 내리지 못한 채 끊임없이 망설이기만 하는 결정장애
  • 일상을 자랑하는 ‘셀피’(셀카)족 등장, 셀카봉을 무기로 종횡무진 활약할 셀피족이 더욱 근사하고 세련되게 자랑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 모색
  •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바일을 넘나드는 옴니채널 시대의 개막으로 전방위 쇼핑을 하는 ‘크로스쇼퍼’ 등장
  • 골목길의 재발견 : 스마트폰 LBS(위치기반서비스)의 도움으로 젊은 예술가들의 개성이 구현되는 캔버스로 변화, 미니 자본의 실험 무대



  • 트렌드 코리아 2015

    저자
    김난도, 전미영, 이향은, 이준영, 김서영 지음
    출판사
    미래의창 | 2014-11-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2015년, 평범한 당신의 일상이 새로운 가능성이다!해마다 우리...
    가격비교


  • 1. 2015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 전망(DMC)

  • 2014년 하반기 결산 및 15년 상반기 전망 디지털 미디어 이슈 리포트
      

    [DMC] 14년 하반기결산 2015 상반기전망.pdf

    * NAVER: 네이버, PC-모바일 대대적 개편 및 LINE글로벌 서비스 확장 집중
    *DaumKakao: 다음카카오 합병 및 온,오프라인을 연결짓는 생활 플랫폼 출시
    *NATE: 네이트 첫 화면 개편 및 주력 컨텐츠 강화움직임
    *SNS : 사진/동영상 공유 ‘좋아요‘ 네이티브 광고 ‘좋아요‘
    *모바일 메신저 : 수익 다각화를 위한 메신저의 플랫폼화 가속
    *동영상 : 모바일로 이동하는 동영상 소비패턴에 맞춘 움직임 증대
    *네이티브 광고 : 네이티브 광고의 다양한 활용
    *커머스: 2015 주요 커머스 키워드 “옴니채널 소비/모바일 쇼핑”
    *IoT: IT시장의 다음 먹거리, 사물인터넷

    2. 2015 Media Trend(메조미디어) 

    1. 미디어환경 
    - 2015년 디지털 폭발시대(멀티플랫폼, 스마트미디어의 개인화 등)
    - '모바일 Only' →  '모바일 라이프'의 시대 개막  
    - 메신저 대표 '카카오 - 라인' 중심으로 전방위 생활 플랫폼 서비스로 확장 
    -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무너진 온/오프라인 경계(IoT) 

    2. 콘텐츠 
    - 이제 동영상 시대, 단순 홍보영상을 벗어나 인터렉티브 콘텐츠로 진화
    - 유투브를 중심으로 한 MCN(Multi-Channel Networks)들이 성장
    - 네이티브 광고의 진화(기사형/정보형) 
    - 기존 푸시형 기업 커뮤니케이션 방식에서 '브랜드 저널리즘' 부상 

    3. 미디어 기술
    - 실시간 광고 경매 RTB 시장 확대 전망
    - 간편 결재시장 활성화 
    - 커머스 시장의 화두 '옴니채널'로 튜통의 온/오프 경계 허물어짐.

    http://www.slideshare.net/MezzoMedia/2015-42708485


    3. Social Media Marketing 2015 Trend(이노버즈)
    1. 비주얼 콘텐츠의 강화 
      - 보는 SNS 인스타그램과 핀터레스트 주목
      - 동영상: 비주얼 퍼스트 마케팅 & 스토리텔링(분량은 1분 이내로 짧게) 

    2.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새로운 콘텐츠 형식, 채널 전략 시도
     - 크로스 채널 크리에이티브 전략 (라이플총 --> 산탄총 접근)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를 각 소셜 채널에 맞게 실행, 구체적 액션유도
    - 콘텐츠 점검 및 재평가로 분석이 중요해 짐.
    - 다양한 콘텐츠 실험 : 화이트 페이퍼, e-book, 웨비나, 게스트 블로그 등 정교한 콘텐츠

    3. 크라우드 소싱 콘텐츠
    - UGC 콘테스트로 브랜드 팬을 만들어라
    - 아이스버킷 챌린지처럼 이슈를 통해 콘텐츠 크라우드 소싱을 진행하라.

    4. 트렌드 모니터링 및 대응
    - 대화에 주체적으로 끼어들기 위해 빠른 대응이 중요
    - 고객 전담 대표 브랜드 채널을 만들어 마케팅 목적과 구분
    - 페이스북 트렌딩 토픽에 주목(적절한 키워드와 해시태그 이용)

    http://www.slideshare.net/Innobirds_Media/2015-social-media-trendinnobirdsmediafinal

    4. 2015 PR Trend 
    2015년 온라인PR은 비주얼 스토리텔링!
    - 비디오 1분 = 180만개의 단어 전달 효과
    - 비디오는 텍스트나 링크보다 12배 더 공유
    - 비주얼 콘텐츠는 노출 5,092% 증가 효과
    - 비주얼 콘텐츠는 검색 결과에도 유리
      

    5. 2015 Social Media Trend 
    소셜미디어 10가지 트렌드 
    - 좋은 콘텐츠 작가를 고용해라 
    이미지 기반의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라(40%이상이 텍스트보다 시각 정보에 더 잘 반응)
    - calls-to-action(반응을 이끌어내라) 
    - 인포그래픽은 평균 12% 이상의 트래픽 상승 유발
    - 콘텐츠는 왕이다.
    - 블로그를 시각적으로 재편하라 (Non-paid 방문자 5만이상 상승)
    - 임직원 액티베이션을 이용하라.
    - 여러분의 팬이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된다.(콘테스트 활용)
    - 리얼타임 마케팅 - 트렌드를 따라가라
    해시태그는 - 새로운 SEO의 형태 

    6. 2015 AD Trend 
    2015년 온라인PR은 비주얼 스토리텔링!
    - 네이티브 광고란? 콘텐츠형 네이티브 광고의 유형 


    이 많은 트렌드 중에서 제가 관심있게 보는 포인트는 이정도인듯하네요.

    - 브랜드 저널리즘 부각
    - 페이스북 광고 및 인게이먼트 강화 방안
    - 네이티브 광고의 진화
    - 비주얼 스토리텔링(동영상, 인포그래픽)
    - 크로스 채널 크리에이티브 전략(SNS 채널 전략) 
    - 임직원 액티베이션(참여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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