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명
The Coca Cola Company
Coca-Cola Conversations

주소
http://www.coca-colaconversations.com

오픈 일: 2008년 1월 23일

업데이트 주기
주 3~4회 꾸준히 업데이트

블로그 유형
External: Branding (cultural elements)

블로그 특징
Content Style: Mixed
Writing Style: Formal

운영자 소개
운영자인 Phil Mooney는 코카콜라에서 historian/archivist로 30년간 일하고 있는 사람이다. 이 블로그에서는 소장의 가치가 있는 브랜드의 역사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목적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곳에서 쌍방향 대화가 이뤄지기를 기대하며 개인적 의견을 많이 공유해달라고 부탁하고 있다.
 관련 포스팅 (댓글이 무려 142개)
 
운영 룰 소개
이 블로그에 대한 질문이나 커멘트를 부탁하면서도 비공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House Roles에서는 다음과 같이 관련 주제에 관해서만 댓글을 허용하며 때로는 편집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또, 이 사이트의 포스트는 코카콜라의 공식 의견이 아님을 분명이 밝히면서 리스크를 피해나가고 있다.

댓글 정책
사전에 모든 커멘트를 리뷰하고 이 블로그와 관련된 커멘트만 올리고 때에 따라서는 커멘트를 편집할 수도 있고, 부적절하거나 불쾌한 것은 포스팅하지 않을 것임을 밝히고 있다. 그래서인지, 오픈한지 오래되지 않아서인지 댓글이나 트랙백이 크게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그럼에도 가끔 최초의 보틀 디자인이나 운영자 자기 소개 등 몇몇 흥미로운 포스팅에서는 댓글과 트랙백을 찾아볼 수 있다.

콘텐츠 분석
미국 청량 음료시장의 양대 산맥인 코카콜라와 펩시의 경쟁구도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코카콜라의 기업 브랜드로 역사(History)라는 소재를 미국인들이 공감할만한 전통과 추억이라는 메타포로 잘 어우러지게 운영되고 있는 기업 블로그이다.

코카콜라 보틀과 관련된 포스팅이 유난히 많고(최초의 보틀 디자인),역사(다이어트 콜라가 1982년에 탄생) 관련 이야기나 계절에 맞게 코카콜라와 아이스크림을 얹어 판매하던 60년대 광고(Enjoy a float with Coke)를 보여주기도 하는 등 포스팅은 가볍고 경쾌하고 생활 속에 밀착되어 있어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코카콜라와 관련된 환타나 마운틴 듀와 같은 음료 관련 포스팅은 찾아보기 어렵고, 코카콜라 하나에만 집중하고 있는데, 이는 코카콜라라는 브랜드에 집중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미국인들 중에 이런 오래된 물건들을 수집하는 취미를 가진 사람들이 많다고 하니 40대 이상 장년층의 관심사에 가깝고 미국이라는 역사성과 관련이 깊어 글로벌 공감대를 형성하기는 어렵지 않나 개인적으로 판단해본다.

[관련 웹사이트 - 역사 사이트]
You can read more Coke Stories -- and send me yours -- on our “sister” website:
http://www.thecoca-colacompany.com/heritage/stories/index.html

[관련 블로그]
코카콜라와 관련된 세이브써지 블로그 savesurge.org 는 Surge(마운틴듀와 같은 음료)라는 제품을 너무 사랑한 회원들이 써지 제품 부활을 위해 만든 커뮤니티 코카콜라가 써지와 유사한 제품인 Vault 제품을 런칭할 때, 마케팅에 큰 힘을 자발적으로 보탰다고 한다.


 
                      +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댓글
  • 프로필사진 현웅재 기업블로그 시리즈 잘 읽었습니다. ^^
    회사 홈페이지를 기업블로그로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물론 저만 그런 생각을 갖고 있죠.(외로워요 ㅡ,.ㅡ) 그러던 차에 이 시리즈 포스트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04.14 14:24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