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rporate Media

기업 블로그 담당자에게 직접 듣는 스토리텔링의 비법

by 미돌11 2010. 1. 26.
반응형
이번 달 기업 블로그 모임은 조직개편으로 어수선한 KT소식과 SK텔레콤 담당자 변경으로 새로운 멤버 소개, 풀무원의 연속 2회 불참, LG전자의 경품에 다들 환호하며 뺑뺑이를 돌린 사건 등등 많은 사건과 변화가 있는 달이었다.

주관사인 농심에서 대학로에 럭셔리 이탈리안 레스토랑 앙키아노에서 스테이크와 와인을 쏘신다고 하여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저녁에 모두 모였다. 다들 어찌나 시간은 칼이신지 항상 우리가 맨 꼴찌로 지각생이다.(10분 지각인데 다들 엄숙히 앉아있어서 민망 -,.-) 


이번달의 주관사인 농심의 마음씨님이 아시는 분이 경영하시는 대학로의 레스토랑인 앙키아노에서 만났는데 스테이크와 와인 한잔에 분위기가 아주 환상적인 곳이었다. 우리는 늦게 도착해서 뭘 먹는지도 모르고 미리 다 주문을 해놓은 스테이크를 미디엄 웰던으로만 선택해서 먹었다는 -,.- 그나저나 우리가 먹은게 뭐죠? ㅋ

그나저나 모두들 '이거 갈수록 너무 럭셔리해지는거 아니야'라는 불만(?)이 있어서 다음에는 KT에서 삼겹살이나 돼지 껍데기집에서 하기로 ㅎㅎ 기업 트위터의 지존이신 클루니님에게 '트위터 팔로우 늘리기'로 주제를 요청했으니 기대를 해보자~

집중하는 이 분위기 ^^ 다들 손의 위치가 아주~~


이번 달 세미나는 농심의 마음씨님이 수 개월간의 교육을 수료한 '스토리텔링'이었다.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법에 대해서 주로 얘기를 해주셨는데 '사람들은 메시지를 '통'으로 기억한다', '한가지 메시지만 담아라' 등등 유익한 이야기를 많이 해주셨다. 개인적으로는 사내 필진을 대상으로 블로그 글쓰기나 스토리텔링에 대한 교육을 준비하고 있어서 무척 관심이 높았다. 마음씨님이 교육에 사용된 책인 '스토리텔링의 기술'이 여분이 있어서 참가자 모두에게 선물로 주신다고 하셨다.우와~~~

스토리텔링의 기술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클라우스 포그 (멘토르, 2008년)
상세보기

인터넷은 기본적으로 '놀이적 유희공간'으로 개인의 체험이나 경험을 중시하는 특성을 가진다는 말에 무척 공감했다. 기업 블로그도 개인 블로그들처럼 좀 더 가벼워져야 한다는 것이다.
스토리텔링이 성공적으로 이뤄지기 위한 필요 요소로는 영웅(Hero)와 갈등구조, 반대 세력 등이 필요하단다. 대표적인 스토리 텔링의 예로 새우깡의 창업 신화를 얘기해줬는데 정말 재밌었다. ㅎㅎ 몇가지 인상적인 팁을 소개해보자.

  • 보여줘라(Show it) - 블로그는 읽는 것이 아니라 보는 것이다.
  • 구체적인 사례나 일화가 좋다.
  • 개인화 하라 - 개인적 경험을 이끌어내라.
  • 사람을 등장시켜라
  • 유추나 비유를 활용해라 (영화나 동화 모델 등)
  • 일러스트 등의 비주얼을 적극 활용해라

소니에서 지은씨가 미국 쇼핑몰에서 직접 구입했다는 소니의 이북도 모두에게 흥미로운 구경거리였다. 흑백이긴 했지만 읽기나 넘김이 무척 편리했다. 컬러 버전도 나오려나???  

역시나 가장 흥미진진했던 것은 경품 추첨시간. 항상 맨손으로 참석해 민망했던 우리가 지난 연말 더 블로그 나눔 파티를 위해 제작한 신문 연필을 하나씩 풀었다 ^^V. 그리고 블로그 취재나 아이디어 메모용 수첩을 2개 내놓았는데 뽑기를 하는 방식이 아주 재밌었다. 보통은 종이에 당첨과 꽝을 써서 돌렸었는데 이번에는 KT 아이폰의 소주병 돌리기 어플과 SKT 블랙베리의 사다리타기 게임으로 승부를 가린 것. 통신사들은 역시 달라 ㅎㅎㅎ 결국 수첩은 소니의 지나씨와 KT의 문 대리님에 돌아갔다는 ^^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같은 고민을 껴앉고 살아가는 사람들끼리는 함께 만나는 것만으로도 친구나 가족만큼이나 큰 힘이 된다는 것이 참 좋다. (사진을 촬영해주신 Greenday님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쭈욱쭈욱~~ 자주 만나요~~~


[이전 글]
2009/12/21 - [Corporate Blog] - 기업 블로그 담당자들의 후끈한 연말 모임 후기
2009/11/04 - [PR 2.0] - 결코 잠들수 없는 홍보 담당자들
2009/11/02 - [Corporate Blog] - 기업블로그 담당자 세번째 만남 - 블로그 릴레이션 해부
2009/07/13 - [Corporate Blog] - 국내 기업 블로그 담당자들의 고민

앙키아노
주소 서울 종로구 혜화동 90-18
설명 제대로 된 이탈리아 요리와 세계각국의 유명 와인 등을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상세보기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