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rporate Media

국내 기업 블로그 담당자들의 고민

by 미돌11 2009. 7. 13.
반응형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 블로그인 SK텔레콤, 농심, 풀무원, 소니 코리아, LG전자의 기업 블로그 담당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농심의 마음씨 님의 제안과 SK텔레콤의 주관으로 명동의 한 이탈리아 레스토랑에서 열린 모임(별다른 이름도 없다.)은 한판 수다로 정신이 없는 시간이었다.
블로거들이 모이면 블로그 얘기를 밤을 샌다더니 우리는 초면에 술도 안먹고 3시간 넘게 끝없이 이야기꽃을 피웠다. 서로의 기업 블로그에 대한 평가와 질문과 서로의 고민들을 나누느라 화제가 끊이질 않았는데, 역시 겉으로 보는 것보다 직접 만나 들어보니 애환이 남다르게 다가왔다. 

SKT의 조선얼짱님과 얼큰진지남은 만만찮은 나이차에도 불구하고 환상의 콤비로 활약하며 항상 앞선 시도를 하는 모습이 좋았고, 농심의 마음 씨님은 어떤 상황에서도 만면에 웃음을 잃지 않는 포커 페이스에다 틈만 나면 진행을 하려고 해 유재석의 '진행병'과 유사한 증상을 보여줬다. (덕분에 많이 웃었죠 ^^) 풀무원과 소니는 의외의 인연(?)으로 이미 친밀한 사이였는데 모두 한 미모하시는 프로 홍보우먼들이셨어요. 게다가 모두 막강 동안 OTL. 지금까지 내 앞길 헤쳐나가기 바빠 옆을 돌아보지도 못했는데 앞으로 기업 블로그 담당자들과도 많은 대화를 하면서 앞으로 많이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재밌는 것은 식품 회사가 2개가 끼다보니 '중요한 모임'이라며 여기저기서 협찬을 받아와서 색다른 먹거리를(리얼콩즙과 100% 갈아만든 아임리얼(I'm Real)쥬스)를 처음 시식해보기도 하고, 참가자 중 두명을 뽑아 농심에서는 '뭐든지 한박스'를 선물로 준다하여 참가자들을 즐겁게 했다. 뽑기의 영광은 나에게 주어졌는데 정작 상품은 SKT와 소니가 가져갔다는 ㅠㅠ 역시 여름엔 이승기가 먹는 둥지냉면 ㅋ 완츄~~~
그러다보니 빈손으로 참가한 가전 2사는 우리 휴대폰이나 캠코더를(^^;) 하며 부담감을 나타냈다는 후문 ㅋ  

SK텔레콤에서 선물한 '연필 부인 흑심 품었네~'

풀무원의 100% 생과일 '아임 리얼' 쥬스


이 레스토랑의 장점은 무엇보다 무한 리필되는 사발 커피. 커피가 없으면 금단 증상을 느끼는 나로선 정말 반가운 일. 게다가 지하인지라 으슬으슬하기까지 했는데 흠흠..요 커피가 아주 맛있었다는.

기업 블로그 담당자들은 여전히 고민이 많다. 경영진이나 윗선의 관심을 끌어야하고, 매일 매일 포스팅할 소재를 찾기에도 하루 해가 짧고, 여전히 일반 블로거들에게는 홍보나 하는 지루한 블로그로 인식되기 쉽상이다. 홈페이지를 운영할 때는 그나마 이렇게 빡세지는 않았는데...대화 미디어다보니 계속적으로 이슈를 만들어내야하지만 아직 모두 1년이 채 되지 않은 블로그들이니 그것도 쉽지 않다.

같은 기업 블로그라고 해도 기업마다 운영하는 주관부서도 약간씩 다르고, 투입하는 인력도 다르고, 블로그에 거는 기대도 다르고, 대행사의 관여 수준도 모두 다르고, 무엇을 이야기할 것인가, 블로그에 거는 기대도 조금씩 달랐다. 서로의 고충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된달까..동병상련이랄까...

아직 돌도 채 되지 않은 기업 블로그들이 앞으로 가야할 길은 멀고도 험난하지만,
기업블로그들이 블로거들에게 친구가 될 수 있는 그날까지. 화이팅!

모임에 참가한 기업 블로그

[덧] 사진은 풀반장이 보내준 것인데 디카인데도 사진이 따뜻하다. 내가 빨리 디카를 장만하던가 해야지 이날 찍은 로모 사진을 아직도 현상조차 못했다는 ㅠㅠ 현상소가 넘 멀어~~ 어두워서 별로 잘 안나왔겠지만...조만간 서의 서브 카메라, 디카 후보를 엄선해 한번 올려보련다~

[추가 사진 - 그날 로모로 찍은 컷..역시나 흐릿~]

카페 비꼴로

소니 블로그 담당자 지니




[이전 글]
2009/03/12 - [Corporate Blog] - 블로거들에게 배우는 기업 블로그 운영 노하우
2009/02/09 - [Corporate Blog] - 성공적인 기업 블로그 운영을 위한 열 가지 지침
2009/01/20 - [Corporate Blog] - 기업 블로그가 '왕따'가 되지 않으려면?
2008/07/10 - [Corporate Blog] - 기업 블로그 제대로 하는 법 2편 - 몇가지 접근 방법
2008/07/07 - [Corporate Blog] - 기업 블로그 제대로 하는 법 1편 - 몇가지 지침
2008/03/04 - [Corporate Blog] - 기업 블로그에 대한 몇가지 오해와 두려움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