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rporate Media

2009년 상반기 눈에 띄는 기업 블로그

by 미돌11 2009. 7. 11.
반응형

'2008년 기업 블로그 총결산 - 50자평 및 별점 평가'라는 제목으로 12월 31일에 기업 블로그 리스트를 올린 이후 6개월이 지났다. 그동안 국내에 새로이 오픈한 기업 블로그들이 많기에 한번 소개해본다. 1~2년전에 비해 충분히 스터디하고 고민하여 내놓은 멋진 기업 블로그들이 많이 등장해서 정말 반갑다. 앞으로 더 치열한 진입 경쟁이 벌어질까?

LG전자 - 더 블로그(THE BLOG) 
http://blog.lge.com/ 

LG전자는 오랜 준비끝에 올 3월 티스토리에 '디자인을 주제로 한 기업블로그를 본격 오픈했다. 콘텐츠는 100% 내부 필진을 통해 생산되고 댓글이 오픈되어 있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 오픈 전 사내에 필진을 10명(그중 디자이너가 6명) 선정하고 블로그 트레이닝을 통해 댓글 등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LG전자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인 '디자인'은
누구나 이야기할 수 있지만, 전문적인 주제이므로 LG전자만의 차별화된 이야기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멋진 디자인의 제품 뒤에 숨은 이야기나 디자이너들의 애환이 재밌다.
하루 1건 포스팅 체제로 매월 60~70% 정도의 기획안을 작성해 놓고 나머지는 그때 그때 시의적 이슈에 맞게 대처한다. 앞으로 이 블로그가 모든 IT/생활 블로거와 저널리스트의 필독 리스트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로시의 OZ LAB http://www.bloglgt.com/
'블로그를 통해 OZ와 모바일, IT 트렌드를 알아가고, 즐기자!’ 라는 목표아래 탄생한  오즈 LAB은 OZ의 브랜드 블로그인 셈. 네이버에서 이미 자리를 잡은 엘양의 기분 좋은 블로그는 LG텔레콤의 캠페인이 바뀔 때마다 스킨을 교체하며 대대적인 성형을 해왔는데 이번에 오즈가 따로이 독립하면서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주목된다.

요금제 소개나 이벤트가 주를 이루던 엘양 블로그에서 하지 않았던 모바일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겠다고 하니 기대해보자. 6월 16일 티스토리에 오픈. 나도 오즈 사용자로서 'We Live in OZ'라는 슬로건이 와닿는다. 우리는 정말 오즈에 사는가보다.

하이트 블로그 - BEER2DAY http://www.beer2day.com/
Lifestyle Magazine을 표방한 하이트가 맥주 블로그를 5월 19일 오픈했다. 맥주를 주제로 하는 블로그라면 그린데이님이 참 관심이 많을 것 같다. 개인 블로그처럼 아주 재밌고 가볍게 만들어나갈 수 있겠다. 하이트가 블로그 공식 오픈을 앞두고 있다. 콘텐츠도 빵빵하고 연예인도 갖추고 리얼리티 드라마도 있다. 우와~ 얼마전 비즈니스 서밋에서 맥주 협찬한 곳이 여기였군.
카테고리를 보면 자동차, 맥주, 블로그, 여행, 엔터테인먼트, 푸드, 가젯, 사랑, 이벤트 등 참으로 수많은 주제를 다루고 있다.  무엇보다 카테고리를 한눈에 잘 정리해둔 메인 화면이 무척 훌륭하다. 잡지 느낌으로 디자인에 힘좀 준 블로그인데 그리 세련된 느낌은 아닌..뭐..소셜 미디어 중 딜리셔스를 활용함.

올림푸스, Blography http://blog.olympus.co.kr/
6월 29일 오픈! 상반기 기업 블로그 막차를 잡아탄 올림푸스. 30일 블로그 간담회를 앞두고 오픈한 듯. 행사는 블로거들에게 욕을 좀 먹었지만 나는 새로 출시된 올림푸스 PEN에 제대로 꽂혀버렸다.
개인적으로 카메라 블로그 하나 하면 참 재밌게 할 사진있는데 ㅋ 제품 소개, 필터 소개, 이벤트, 촬영 비법 등 다양한 앵글의 컨텐츠가 올라온다. 제품 뿐 아니라 역사 등 올림푸스의 모든 것을 말해준다고 하니 기대반발이다. 그나저나 내게 뽐뿌질을 하다니 책임져~~~~
로모로 찍은 사진을 Lomography라고 하고 유저들을 Lomographer라고 하는데 블로그 이름은 거기서 착안한듯하다. 이제 사진동호회도 한물 가고 사진 블로그가 대세인가?
얼마 전부터 네이버가 광고와 배너,위젯을 오픈하고 기업 블로그에도 돈을 물지 않는다더니 앞으로 네이버에 둥지를 트는 기업 블로그들이 늘어날 것 같다.

HP 블로그 - PAVLO http://pavlo.kr/

HP에서 4월부터 본격적으로 PAVLO 블로그 소개 포스팅을 하면서 본격 운영에 들어간 블로그로 HP 노트북을 사랑하면서 새로운 디지털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해가는 블로그를 표방한다. 독코독담 등 대학생 운영진을 모집해 HP 제품과 관련해 드라마, 여행, 광고, 인터뷰 등과 엮은 다양한 콘텐츠가 많아지고 함량도 높아지면서 댓글이 부쩍 늘었다. 여깃 콘텐츠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텍스트큐브를 사용하고 디자인도 꽤 신경쓴 듯한데 가끔 함량 낮은 포스팅이나 드라마 캡쳐를 해서 올리는 등 저작권에 그리 신경쓰지 않는 모습은 아쉽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블로그.

그 밖에 괜찮은 기업 블로그를 발견하신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전 글]
2008/12/31 - [Corporate Blog] - 2008년 기업 블로그 총결산 - 50자평 및 별점 평가
2008/10/28 - [Corporate Blog] - 비즈니스 블로그 사례 - IT분야
2008/03/16 - [Corporate Blog] - 비즈니스 블로그 - CEO 편
2007/09/11 - [Corporate Blog] - 비즈니스 블로그 사례 - 자동차 편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