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Blog

파워 블로거들이 발행한 블룩(Blook) 총정리

by 미돌11 2008. 10. 24.
반응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책을 편찬해 내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책(Book)과 블로그(Blog)가 결합된 '블룩(Blook)'이라는 신조어가 미국에서 생겨나면서 한국에서도 불황기의 출판업계에 웹 2.0 출판 붐이 일어나고 있다.

블로그를 통한 수익 모델이 뚜렷하지 않은 현실에서 책을 집필하거나 번역하는 것이 어느 정도의 수입이 보장되는지는 잘 모르지만 주변의 유력 블로거들이 책을 쓰거나 번역을 하는 경우가 증가하는 것으로 봐서는 꽤 쏠쏠하지 않을까 짐작해본다. 

내가 자주 방문하는 블로그 주인장이 발행한 내가 읽었거나 혹은 읽고 있는, 관심있는 책 몇 권을 소개해보기로 한다.
(기존 전문 작가들이 책 발행 후 블로그를 오픈하는 출판사 홍보용 블로그는 제외, 요리 블로그 제외.)


기즈모 블로그 - 안녕D http://blog.naver.com/gizmoblog
감성적으로 IT리뷰를 풀어내기로 유명한 파워블로거 기즈모님이 책이 내셨다. '하루만에 읽지만 두고두고 읽을만한 책'을 내자는 목표가 그럴듯하네요. 제겐 사진집이 그러한데요. 제목도 아주 감각적 ~

안녕 D
카테고리 시/에세이
지은이 김정철 (북폴리오, 2009년)
상세보기
 짠이아빠 - 입소문의 기술
http://zoominsky.com/820
줌인스카이(http://zoominsky.com/)라는 개인 블로그를 운영하는 파워블로거인 윤지상님은 일명 '짠이아빠'로 통하는 그는 삶 자체를 콘텐츠라고 생각하는 콘텐츠 디렉터. 블로그를 통해 소개한 일본의 알파 블로거에게 바로 댓글을 받아 번역을 하게 되었다니 인터넷의 힘은 정말 놀랍습니다. ^^ 이미 온라인에 많은 입소문이 나 있는 책. 책 안에 댓글의 내용까지 삽입하여 책 자체가 마치 블로그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들기까지 합니다.

입소문의 기술
카테고리 경영/경제
지은이 고구레 마사토 (라이온북스, 2008년)
상세보기

입소문의 기술, 광고에 의존하지 않는 공감형 마케팅
 - 미디어브레인 블로그
북세미나닷컴 동영상 인터뷰 - 윤지상님
입소문의 기술 - 광고에 의존하지 않는 공감형 마케팅 - 알라딘


 링블로그 - 미디어 2.0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http://ringblog.net/
자칭 재야 IT 저널리스트로 기자 출신인 저자가 직접 체험한 1인 미디어 실험에 대한 경험담(Ringblog-그만의 아이디어)으로 구성된 책으로 환상적인 미디어 세상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현실에 대한 냉혹한 인식을 바탕에 깔고 있다. 어떤 것이 미디어 2.0 시대의 변화를 이끌어나가고 그 요소들은 과연 무엇인지가 핵심 테마인 책입니다.
       [관련 포스팅] 2008/05/27 - [추천 도서] 미디어 2.0 - 명승은

미디어 2.0 미디어 플랫폼의 진화
카테고리 사회/정치/법
지은이 명승은 (한빛미디어, 2008년)
상세보기

 세이하쿠 - 한국형 블로그마케팅 http://www.seihaku.com/

2007년 11월에 한국에서 블로그 마케팅에 대해서 한국사람이 쓴 최초의 책이 아닌가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컨설팅을 다소 공격적인 방식을 보여주고 있는 세이하쿠님은 각종 기업 마케팅 컨설팅과 강연활동을 활발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러 소개글 중에서 나루명인에서 인터뷰한 내용이 자세하고 친절하여 소개합니다.

한국형 블로그 마케팅
카테고리 경영/경제
지은이 세이하쿠 (매일경제신문사, 2007년)
상세보기

 광파리의 IT이야기 http://blog.hankyung.com

한국 경제신문 김광현 기자가 블로그 3개월만한 펴낸 IT 관련 가벼운 이야기들.

블로그 콘서트
카테고리 경영/경제
지은이 김광현 (한국경제신문사, 2008년)
상세보기

MP4/13 - 블로거 명박을 쏘다 http://blanc.kr/
고소영 라인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낸 장본인인 정치 시사 블로거인 MP4/13님과 시사평론가 김용민(http://blog.naver.com/ccmnjoy)의 다소 파격적인 제목의 책으로 촛불 시위가 한참 불 붙었을 때 용감하게 이 책을 냈다는 점이 놀랍다. 정치에 관심 없는 사람들에게도 회사 기획서 쓸 때, 아이디어 회의할 때 아주 매우 유용한 책이 될 것이다.
             [책 소개]  대통령과 대화하기 전, 이 책 읽어보세요 - 오마이뉴스

블로거 명박을 쏘다
카테고리 사회/정치/법
지은이 MP4/13 (별난책, 2008년)
상세보기

 유멘시아 - 나를 위한 심리학 - http://umentia.com/
사회심리학 박사 이철우씨가 블로그에 유멘시아(좋은 마음으로 가득찬 상태란 뜻)를 통해 연재했던 심리학에 관한 글들을 모아 <심리학이 연애를 말한다>,<인관관계가 행복해지는 나를 위한 심리학>, <관계의 심리학> 등 3권의 책을 출판했다. 주로 뉴스를 통해 접했던 사건들이나 생활 속에서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일들을 심리학에 기반한 분석과 설명으로 재미있게 풀어내고 있어 인기가 높다. 댓글 대응도 충실하고 블로그들과의 교류도 활발한 편이다. 저자는 블로그를 1년 넘어 해보니 라는 포스팅에서는 첵을 내고 싶으면 블로그를 시작하라고 권하고 있다.

심리학이 연애를 말하다
카테고리 시/에세이/기행
지은이 이철우 (북로드, 2008년)
상세보기
 당그니의 일본 표류기 http://dangunee.com

일본 애니메이션 학교를 졸업하고 애니메이션 회사에 다니던 와중에 일본 문화나 역사에 더 흥미를 느껴서 본인이 직접 만화와 글로 일본 사회와 역사, 그리고 문화를 블로그를 통해 오늘의 일본문화, 일본이야기를 한국에 알리고 있다. 당그니의 좌충우돌 일본어 라는 카페도 운영중. 저서로는 <당그니의 일본 표류기 1 - 오겡끼데스까 교토>와 이랏샤이마세 도쿄 - 당그니의 일본 표류기 2> 등이 있다. 

이랏샤이마세 도쿄
카테고리 시/에세이/기행
지은이 김현근 (미다스북스, 2007년)
상세보기

 태우's log - 미코노미 http://twlog.net/ne
국내 최초의 전업 블로그로 유명한 김태우씨는 좋은 직장을 팽개치고 블로그로 혹은 웹 2.0으로 돈을 벌겠다고 겁없이 나선 분으로 각종 강연이나 저서로 이미 유명해진 1인 미디어이다. 최근에는 블로기 기반 미디어인 '인터넷 지켜보기- 미디어쿱'을 운영하고 있다. 며칠전 울 회사 엘리베이터 앞에서도 마추쳤는데 대기업들의 세미나가 case study에도 많이 참여하고 있는 듯하다.

미코노미: 웹 2.0과 플랫폼 경제학
카테고리 경영/경제
지은이 김태우 (한빛미디어, 2008년)
상세보기

 시골의사 -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  http://blog.naver.com/donodonsu
경북 안동에서 병원을 운영하는 외과의사이자 주식투자의 재야고수인 시골의사 박경철 원장의 블로그. 투자 전문 칼럼 기고, 책 발행 뿐만 아니라 각종 강연, 인터뷰에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주식 투자 이외에 시골의사의 아름다운 동행도 읽어보고 싶다. 최근 중앙일보와 그가 벌이고 있는 김용택, 최불암, 소녀시대, 추미애 등과의 직격인터뷰도 그런 그의 따뜻한 성품고 인간에 대한 애정이 묻어나는 프로젝트가 아닌가 싶다.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
카테고리 경영/경제
지은이 박경철 (리더스북, 2006년)
상세보기
 Nova - 그리우면 떠나라 http://blog.naver.com/bluenova00

회사원 박성빈 씨가 사랑하는 사람과의 헤어짐을 잊으려 떠난 여행 속 자신의 사진과 생각을 담은 글을 '그리우면 떠나라-Nova의 슬프도록 아름다운 이별스크랩'이라는 블로그에 사진과 더불어 자신의 생각이 담긴 짧은 글을 남겨 엄청난 조회수를 기록해 이를 바탕으로 책을 발간했다. 달콤하고 각별했던 사랑을 잊기 위해 유럽으로, 사진기 하나를 달랑 들고 무작정 떠난 한 남자가 전하는 포토 에세이다.  

그리우면 떠나라
카테고리 시/에세이/기행
지은이 박성빈 (랜덤하우스코리아, 2006년)
상세보기

        +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