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rporate Media

기업블로그 탐방 ④ - SK텔레콤의 작지만 큰 발걸음

by 미돌11 2008. 8. 12.
반응형

'마린보이' 박태환 선수가 한국인으로 처음 올림픽 수영에서 금메달을 따고 가장 환호하는 곳 중의 하나가 지난해 5월부터 2년 간 국내외 훈련비를 지원하는 등의 후원계약을 맺고 광고 모델로 영입하며 공을 쏟아온 SK텔레콤일 것이다.
SK텔레콤은 북경 올림픽 공식 후원사는 아니지만 수영선수 박태환의 공식 스폰서를 앞세워 '올림픽도 생각대로' 캠페인을 적극 펼치고 있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중국 통신시장 진출을 겨냥한 포석으로 보인다.

이런 SK텔레콤이 지난 7월부터 조용히 시작한 기업 블로그는 지금 소리 소문없이 콘텐츠를 쌓아나가고 있다. 제품 홍보를 위한 마케팅 블로그가 런칭 초기에 폭탄 포스팅을 쏟아내는 것과 달리 오픈 한 달에 30개의 포스팅이 채 되지 않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우 차분한 모습이다. 이는 SK텔레콤이 근시안적인 관점이 아닌 장기적으로 자연스럽게 콘텐트가 쌓이고 소비자들에게 알려지도록 하기 위한 전략임을 눈치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명 SK텔레콤 스토리

주소
www.sktstory.com

오픈 일 2008년 7월 1일
 
블로그 유형
Sales and Branding
SK텔레콤은 서비스가 곧 기업 브랜딩과 직결되므로 서비스 하나 하나 보다는 기업 이미지나 명성관리가 더 중요한 면이 있다. 그래서 고객과 직접 소통하고 대화하는 블로그가 더 유리한 매체가 될 수 있다.


블로그 특징
Content Style: Informational
Writing Style: Formal + I
nformal

운영자 & 운영진 
국내 최초로 블로그 에디터 도입한 기업 블로그.  SK텔레콤에서 내부 데스크 1명, 외부 에디터 1명, 블로그 에디터 내외부 포함 4명(짠이아빠, 토양이 등의 닉네임을 가진)으로 구성된 <조인트 블로그 편집팀>을 꾸리고 가열차게 출발했다. 앞으로 내외부 필진을 강화한다고 하니 탄탄한 구성에 출발부터 관심이 높다. 내부의 블로그 담당자가 직접 중국 현지에 파견하여 취재한 콘텐츠를 포스팅할 계획이라고 하니 앞으로 더 기대가 된다.
10대 기업 중 기업 블로그를 시작한 것은 처음이 아닌가 싶은데 앞으로 이를 시발점으로 많은 기업들이 블로그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모두 물밑 작업 중 ^^)
그러나 블로그는 진입 장벽이 낮아 누구나 뛰어들기는 쉬우나 오래 지속하여 성공하기는 매우 어렵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내부 공감내 형성, 필진 구성, 운영 전략 수립 등 치밀한 준비단계가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SK텔레콤이 앞서 테이프를 끊은 것에는 박수를 보내고 싶다.


오픈 배경
SK텔레콤이 그들의 블로그를 통해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는 오픈 배경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KT Story는 웹2.0 시대의 새로운 소통 방식으로 떠오른 블로그를 통해 진솔하고 사람다운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만들고자 용기를 내어 시작하는 기업 공식 블로그입니다
.


SK텔레콤은 내부 경영층이 미디어 변화를 인식하고 있고, 내부적으로 블로그에 대한 열정이 어느 기업못지 않게 높다고 한다. 11월부터 검토해서 7월에 런칭할 정도로 사전에 많은 고민과 내부 조율 단계를 거친 후 어렵게 런칭한 만큼 "용기를 내어 시작한다"는 말이 가볍지 않게 들린다.
한국에서 아직 기업 블로그 사례가 많지 않은데 특정 제품이 아닌 기업 전반의 광범위한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시도이다. 고객과의 대화가 빈번한 이동 통신업계에서 블로그의 선택은 첫 시도이면서 앞으로 위기에 더 노출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들의 행보가 더욱 주목된다.  
 
 
콘텐츠 분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부터 디지털 문명의 진화에 이르기까지 다루고자 하는 이야기의 폭과 깊이는 넓고 깊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런 이야기를 하고, 듣고, 나누게 될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이번 베이징 올림픽에서 수영 금메달을 거머쥔
박태환 선수의 다양한 인터뷰를 만날 수 있어 반갑다. 아직은 운영 초기 단계로 주로 SK텔레콤 내부의 이야기(근무 환경, 채용 과정 등)나 광고, 서비스 등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조심스럽게 베트남 지역 사회공헌 활동이나 환경 보호 이야기 등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아직은 기업 홍보성 콘텐츠라는 느낌이 강하다. 좀 더 힘을 빼야 한다. '생활 속의 모바일라이프'라는 테마로 젊은 층의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엽기 발랄한 톡톡 튀는 기발한 이야기나 업계를 리드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시하는 전문적인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기대해 본다.
 
그나저나 우수 댓글이나 트랙백을 단 사람에게는 선물도 준다니 한번쯤 응모해보는건 어떨까.

아쉬운 점
- 기업블로그는 그 기업의 철학을 드러내는 매우 중요한 장치다. SKTSTORY는 매우 무난한 네이밍이긴 하나  
  너무나 평이하고 두루뭉실하여 자칫 개성없는 무색 블로그로 보일 수 있다.
- 내부 전문가 집단의 블로그 참여가 그리 활발하지 않은 점이 아쉽다.
- 아직은 기업홍보나 마케팅 툴로 홈페이지 활용 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앞으로 보다 거시적 주제에
   대한 논의, 산업계 트렌드, 사회적 이슈에 대한 참여 등이 필요해 보인다.



                    +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