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rporate Media

신라호텔 한복 출입금지 사태로 본 이슈 대응의 아쉬움

by 미돌11 2011. 4. 14.
반응형
지난 12일 신라호텔 뷔페 레스토랑 측은 한복디자이너 이혜순 씨가 당시 한복을 입었다는 이유로 입장을 금지시킨 것이 트위터 상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이를 기자 김주하, 독설, 배우 김여진씨가 공론화시키면서 사태가 일파만파 커졌고, 딱 하루만에 사태 확산이 겉잡을수 없이 번지고 있다. 이혜순씨가 신라호텔 지배인들과 나눈 대화를 보니 참 가슴이 답답해지는군요. http://bit.ly/heHcDq

  # 출처: @raycatnet http://twitpic.com/4ka7ax

사건의 발단이 된 @joynzuui님은 조용한 트위터러였는데 이번 이슈 제기 후 독설, 김주하 등이 RT를 하면서 팔로워도 급증하고 유명인사가 됐다. 연극영화과에 재학중인 이혜순 씨의 둘째 아들인 김지호 씨(@ )도 격분해 트위터를 통해 하소연했다. 
 
kimjisu
전통을 존중한다는 호텔신라의 뷔페레스토랑에서 한복을 입을수 없다니요? 한나라의 대표 호텔에서 그나라의 민속의상을 거절하다니!! 게다가 한복과 추리닝을 동격으로취급..한복디자이너 담연 선생님께서 널리 알려 이 아이러니를 시정코자 합니다 무한 RT 부탁!
kimjisu
제가 존경하는 한복디자이너 담연 선생님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늘 단아한 한복 차림으로 우리옷의 아름다움을 전파하시는 담연 선생님이 신라호텔 파크뷰에서 한복입장을 거절당했답니다 지배인에게 물으니 한복이 위험한 옷이라서 추리닝과 함께 입장 불가하답니다


억울하고 분개해서 트위터에 글을 올렸는데 너무나도 많은 성원과 격려 감사드립니다.. 트위터의 힘이 참 대단하군요^^ 담연 이혜순 선생님께서도 상당히 감명 받으셨답니다. 트위터들 진심으로 고개숙여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독설님이 신라호텔과의 전쟁을 선포했다. 사실 확인을 하는 과정에서 직원의 무책임한 대응에 수차례 전화에도 불구하도 제대로 된 대응을 해주지 않아 자신이 바보가 됐다는 게 이유다. 요즘은 방송과 시문을 움직이는 것이 트위터라는 걸 아직도 모르나보다. 

독설닷컴
신라호텔 이부진과의 전쟁을 선포합니다. 한복 규제가 있었고, 그런 규제를 한 것에 대해 사과한다고, 똑바로 사과할 때까지, 이글 무한 RT 부탁 드립니다. 이부진 때문에 바보된 사람이 부탁드립니다.
»
독설닷컴
신라호텔 별곡... 회사 방침대로 한복 입은 사람 막은 직원 바보 되고, 회사 방침 바뀌었다고 친절히 안내한 직원 바보 되고, 그거 트위터에 전한 나도 바보 되고... 이부진 하나 바보 안 만들려고 여럿 바보 되는구나.
»
독설닷컴
신라호텔은 한복규제 따위는 아예 없었다고 하고 싶은데... 어젯밤 파크뷰 직원이 내게 "그런게 있었는데 총지배인 지시로 오늘밤부터 없앴다"라고 말해버려서... 내게 확인해 주지 않는 것 같네요. 이건 손바닥으로 하늘을 막는 일 아닐까요?
4시간 전 관심글 리트윗하기 답글하기

독설닷컴
신라호텔 측에서 홍보실이나 파크뷰 쪽의 언론 접촉을 막은 것은 한복규제라는 제도가 있었다는 것을 은폐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군요. 제대로 된 사과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잘못한 부분을 인정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
독설닷컴
신라호텔 한복소동을 정리하면 이렇군요. 우리 호텔 뷔페레스토랑에 한복 금지라는 야만적 규정은 없었다. 다만 직원이 한복이 위험할까봐 오버한거다. 그들은 한복규제 자체를 부정하려고 하는군요. 근데 이혜순 선생님은 생활한복을 입었었는데.
»
독설닷컴
오늘 신라호텔에 오나죤 케무시 당하는구나. 끝까지 전화 안오네... 내가 몇 통을 했는데... 인터넷에 공식 사과가 뜨긴 했더만... 근데 한복 입장을 허한다는 이야기는 없는 것 같은데... 물의를 일으켜서 죄송하다고는 하면서...
독설닷컴
(속보) 신라호텔 파크뷰에 연락해 보았습니다. 한복 입장 가능해 졌다고 합니다. 오늘 저녁 부터서요. 점심 때까지는 금지였는데 총지배인 지시에 의해 가능하게 바꿨다고 합니다. 트위터가 또 한 번 세상을 바꾸었습니다.
독설닷컴
오늘 지인에게서 전화를 받았습니다. 대표적인 한복 디자이너인 이혜순 선생님이 신라호텔 파크뷰 레스토랑에서 뺀찌를 먹었다고. 이유는 한복을 입어서라고. 트레이닝복과 한복은 입장불가라고. 어떻게 생각하세요?


김주하
[세계]신라호텔, 한복 뿐 아니라 한식도 차별
김주하
[중앙]신라호텔, 한복입은 손님 출입금지...해명 황당
김주하
이상하다못해 신기할지경...[국민]한복은 위험한 옷? 신라호텔의 이상한 논리

신라 호텔에서는 하루 만에 사과문을 발표하고 오늘 9시뉴스에까지 등장했다. (그런데 사과문은 호텔신라 임직원인데, 뉴스에는 계속 이부진 대표 사과라고 나온다. 이부진 사장은 직접 이혜순 씨를 찾아가 사과했다고 한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오늘 저녁 5시에는 삼성 트위터를 통해서 신라호텔 한인규 전무가 사과를 했다.  

samsungin
[신라호텔] 사업총괄 한인규 전무입니다. 뷔페식당에서 한복을 입으신 고객분께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머리숙여 사과드립니다. 한복에 걸려 넘어지는등 각종 사고가 종종 있어 안내를 드리려 했으나 현장착오가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사리에 맞지않는 잘못된 회사의 방침도 문제였지만, 이를 무마하려는 직원들의 거짓말(초기 대응 실패), 그리고 공식 사과를 하는 방식에 이르기까지 지적할 문제가 무척 많다. 우선 사과문을 자세히 살펴보자.
 
- 사과만 있고 개선 대책은 없다. '조속한 시정'이라는 것이 한복을 허용하겠다는 건가? 말겠다는 건가?
- 한복 금지 이유가 납득이 가지 않는다. 한복이 위험한 복장이라는 건가? 그럼 결혼식장에선?
- '식당 근무 직원의 착오'라니 규정대로 안내한것도 잘못인가? 직원에게 슬쩍 회사의 잘못을 떠넘기는 것은 비겁한 책임회피이다.
- 무엇보다 그동안 지켜온 호텔 방침을 사람들이 항의한다고 하루만에 이렇게 쉽게 바꿀수 있는건가?
- 사과의 주제가 불명확하다. 대표도 아니고 총지배인도 아니고 임직원 일동? 

 
정중히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호텔신라는 뷔페식당 파크뷰에서 최근(12일 저녁) 발생한 한복을 입고 식당에 입장하려는 고객분께 물의를 일으킨 점에 대해 정중히 머리 숙여 사과드립니다.

호텔신라는 지난해부터 한복을 착용하고 입장하는 고객분들께, 고객께서 음식을 직접 가져다 드셔야 하는 뷔페의 특성으로 인해 식당 내 고객들간의 접촉이 많음을 충분히 설명하고 고객분들께 일일이 안내를 해주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다른 고객께서 한복을 착용한 고객의 옷에 걸려 넘어지거나, 한복을 입은 고객이 다른 고객에게 옷이 밟히는 등으로 인해 고객들간의 불만사항이 발생하는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취해진 조치였습니다.

이번 일은 이러한 고객간의 불편함 및 분쟁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식당 입장 전에 한복을 입은 고객분들께 관련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리도록 했으나, 식당 근무 직원의 착오로 미숙하게 고객에게 안내되었습니다.

호텔신라는 고객에게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반성하고 조속한 시정과 함께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신라호텔을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들께 심려를 끼쳐 드린 점 다시 한 번 사과드립니다.

호텔신라 임직원 일동.

그나저나 호텔 신라는 이름도 한국 전통 국가명을 쓰고 기와 장식 등으로 한껏 장식에 멋을 내 외국인을 대상으로 비지니스를 하면서 정작 한국 최고의 5성급 호텔에 수익성이 없다는 이유로 한식당을 없애고 한복도 못입고 들어가게 한다니 참으로 정체성이 의심스러운 회사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이슈에 대응할 때 항상 인정 → 사과 → 책임 →  대책 → 재발 방지를 약속할 때 그것이 제대로 된 사과인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전후 관계를 떠나 사람들에게 불쾌함을 줬다면 우선 '진심으로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보여줬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든다. 그리고 무엇보다 신속한 사과가 최선이다. 규정만을 고집하거나 순간을 모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것은 절대 안된다. (이번 건은 신라호텔은 트위터를 운영하지 않는 기업임에도 삼성그룹의 트위터를 통해 사과를 한 드문 케이스다. 이것이 기업이 트위터를 하지 않아도 대화 모니터링은 해야하는 이유다.)

이번 사태를 보면서 느낀 또 한가지! 이제 소셜미디어는 너무나 널리 확산되어 누구나 억울한 일을 공론화할 수 있고 이를 통해 기업이나 정부와 같은 단체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이 바로 그라운드스웰(Groundswell)이 아니고 무엇인가. 이것이 기업이나 정부가 소셜미디어에 참여해야하는 이유다.

[덧1] 야후 메인에 지난 주말 이틀 올랐는데 방문자가 35,000 돌파. 구글 광고 달걸 ㅠ
[덧2] 이 사태 후 바로 호텔 신라가 트위터(@)를 개설했네요~ 대행사는 제일기획인듯.


[관련 글]
2011/04/06 - [Corporate Media] - 소셜미디어 시대, 위기 관리 전략 강의를 마치고
2011/04/01 - [Corporate Media] - 소셜미디어 담당자는 언제까지 신세한탄만 할 것인가?
2011/03/18 - [Corporate Media] - 기업이 트위터를 이용하는 9가지 최악의 방법
2011/03/11 - [Corporate Media] - 내가 구독하는 해외 기업의 멋진 페이스북 10선
2011/03/15 - [PR 2.0] - LG, 삼성, SKT, KT의 소셜미디어 담당자가 한자리에!
2011/02/18 - [Corporate Media] - 소셜미디어 시대의 고객서비스는 달라져야 한다
2011/02/09 - [Corporate Media] - '2011년 소셜미디어 참여 연구'로 본 기업 블로그 호감도 결과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