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rporate Media

기업이 트위터를 이용하는 9가지 최악의 방법

by 미돌11 2011. 3. 18.
반응형

기업 트위터는 회사의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대화를 청취하고 참여하거나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최상의 네트워크 채널이다. 트위터를 활용하는 기업이 저지르기 위한 9가지 실수를 한번 짚어보기로 하자.


1. 지나치게 자기 자랑만 한다.
친구들 사이에도 자기 자랑한 하는 친구는 인기가 없죠? 오직 자신에게만 관심을 기울여달라고 하고 자기 이야기만 하고 질문은 도통 하지 않는 친구가 있다고 한번 상상해보라 그 친구와 점심을 함께 먹고 싶을까? 그렇다면 기업 트위터는 어떨까? 기업의 뉴스나 프로모션, 자신의 웹사이트 링크 뿐 아니라 다른 주제, 관심사, 재밌는 업계 뉴스 등 전반적인 소식을 전해야 더 자주 리트윗(RT)될 것이다. 기업 트위터가 팔로워들에게 '오늘 하루 어떠세요?'라고 묻는 것은 결코 프로페셔널하지 않은게 아니다.

2. 오직 자사의 블로그만 링크해라 
기업 블로그는 훌륭한 마케팅 전략이며, 트위터로 블로거 포스트를 공유한다. 그러나 오직 여러분 블로그 포스트만 공유해서는 안된다. 매일 RSS 리더에서 가치있는 컨텐츠를 확인하는데 10분의 시간이 걸린다면, 매일 이를 체크해 흥미로운 아티클을 공유해라. 트위터 상에서 여러분의 산업 분야에서 연관 블로거를 찾아서 그들의 글을 RT하라. 주면 얻을 것이다. 이들 블로거들 역시 여러분의 컨텐츠를 공유해줄 것이다.

3. 아무나 그리고 모두를 팔로우하라.
10,000명을 팔로잉하면서 10명의 팔로워를 가진 트위터 프로필을 본다면 분명이 '오..흥미로운 걸'하고 생가할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아무나 팔로우한다면 엄청난 수의 팔로워사이에서 스팸처럼 될 것이다. 여러분을 팔로우하는 사람들에게 눈에 띄기를 원한다면 기초부터 시작하라. 여러분의 산업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찾으려면 Twitter Search Twellow  WeFollow활용해라.(국내의 경우 http://tweetmix.net,  http://www.searcus.com http://dabot.com)

4. 개성을 수립하지 마라.
여러분 회사의 트위터 페이지는 단지 기업 트위터 페이지여서는 안된다. 트위터상의 탑 브랜드, 예를 들어 컴캐스트나 자포스와 같은 기업의 트위터에서는 운영자의 얼굴을 나타낸다. 심지어 포드의 경우는 Bio 섹션에서 트위터 뒤의 사람들의 프로필을 링크하기도 한다. 이러한 개인적인 터치는 기업 로고 뒤에 숨는 것보다 팔로워들을 더욱 친근하게 느끼게 한다. 

5. 다른 트위터 사용자들과 상호대화하지 마라.
트위터상의 사람들은 실제 그들과 상호 작용을 할 사람을 팔로우하기를 바란다. 만약 여러분이 계속 컨텐츠를 내보내기만 하고 사람들에게 답변을 하지 않는다면, 그것이 설사 흥미있는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사람들은 그 트위터를 멀리하게 될 것이다. 트위터는 일방향 컨텐츠를 공유하는 것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그 컨텐츠에 대해서 인게이징(engaging)하는 것이다. 적어도 매일 적어도 몇명의 사람에게 답변하고 RT를 한다면 틀림없이 쌍방향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이다.

6. 웹사이트에 트위터 프로필을 공유하지 마라.
여러분 웹사이트의 방문자에게 트위터 프로필을 숨기는 것은 결코 좋은 생각이 아니다. 트위터 배지를 추가하고 블로그에 트위터를 피드해야한다. 이는 여러분의 방문자들에게 어떻게 소셜미디어로 연결할지를 알리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7. 여러분 자신의 브랜드 대화를 모니터하지 마라.
만일 여러분이 트위터 상에서 당신의 브랜드를 모니터링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고 생각한다면, 하루에 단 10분만 여러분의 비지니스 분야의 소셜 대화를 모니터링해도 된다. 실시간으로 트위터에서 여러분 회사에 대한 대화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Twitter SearchTweetDeck과 같은 무료 툴을 이용해보라. 트위터 검색을 한 후에 "Feed for this query"를 클릭하기만 해도 모니터링용 RSS리더에 추가된다.

8. 트위터 프로필을 커스터마이징하지 마라. 
여러분 트위터 프로필을 커스터마이징하지 않는 것은 불특정 군중 속으로 섞여드는 것과 같다. 여러분은 트위터 계정에서 사진이 없는 것보다 프로필 사진을 가진 계정이 팔로워가 10배가 많다는 것을 알고 있는가? 그리고 트위터 bio를 갖고 있으면 8배의 팔로워를 얻게 된다. 독특한 트위터 배경을 갖는것도 트위터 상에서 여러분의 사업을 브랜딩하는 것과 같다.

9. 일주일에 한번만 트윗해라.
만일 여러분이 1주일에 한번씩 트윗을 하면 수백 수천만 사용자를 팔로우하는 사용자들에게 주목을 얻기 어렵다. 그러나 만일 여러분이 위의 몇가지 조언에 따라 매일 몇번씩 관련 콘텐츠를 공유하고 흥미로운 트윗을 RT한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이다.

* 출처: http://blog.hubspot.com/blog/tabid/6307/bid/6696/The-9-Worst-Ways-to-Use-Twitter-for-Business.aspx#ixzz1D6cZ3Ji5

# 사족: 내 개인적으로는 브랜드와 연관이 어려운 사적인 트위터는 타임라인 낭비라고 생각해왔는데 이글중에 "기업 트위터가 팔로워들에게 '오늘 하루 어떠세요?'라고 묻는 것은 결코 프로페셔널하지 않은게 아니다."는 대목을 보니 반드시 그런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사소한 대화를 시도해봐야겠다.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