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ulture Story

흥미진진한 2011년 F1 코리아 관전 포인트

by 미돌11 2011. 10. 15.
반응형

지난해에 이어 2011년 F1 코리아가 드디어 10월 14일~16일까지 전남 영암에서 열립니다. 올해는 MBC와 SBS ESPN의 두 채널을 통해 현장 생중계를 한다니 일반인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겠군요. 지난해에도 결승전날에 비가와서 경기가 많이 지연되고 사고도 속출했는데, 올해 예선전이 열리는 오늘도 비가 많이 오늘걸 보니 F1과 비가 인연이 깊은가봅니다. 올해 2011년 F1 코리아의 중계, 후원사, 기술, 선수 등 몇가지 관전 포인트를 알려드립니다.




관전 포인트1. 지상파 F1중계 대결

현장에서 경기를 관람한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그러려면 너무 돈이 드는까 우리는 그저 안전하게 안방에서 TV로 즐겁게 시청하자구요 ^^ (저도 작년에 예선전은 현장에서 결승전은 집에서 관전했다죠!)

올해 F1 코리아의 국내 주관방송인 MBC는 김완태 캐스터가 중계를 하고 해설 위원으로는 쉐보레 레이싱팀의 김진표 선수와 DM레이싱의 이영배 감독이 공동 해설자로 나섰군요. 제가 지난해 F1경기장에서 같이 그랜드스탠드에서 만나 열광적인 응원을 같이 했던 김진표(@jinpyo_kim)이 올해는 MBC와 경기를 진행한다니 정말 깜짝 놀랄 일 ㅎㅎ  아무래도 직접 레이싱을 하는 선수이다보니 더욱 더 흥분해서 현장감있는 중계를 해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SBS ESPN에서는 박상준 캐스터와 윤재수 씨가 경기 중계를 하는데, 윤재수씨는 작년에도 중계를 잘 하셔서 호평을 받은 블로거 케로군(@F1_Korea)님도 기대됩니다.


관전 포인트2. 글로벌 스폰서 LG

스포츠 종목 중 가장 비싼 스폰서 비용이 드는 F1 그랑프리는 스포츠 마케팅의 진수라고 불리며 전 세계 최고의 홍보 효과와 파급력을 자랑합니다. 100억짜리 F1 머신은 가히 질주하는 3000억 광고판이라고 할 수 있어 말보로, 마티니, 조니워커 등 세계 유수의 기업들이 후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F1에서는 낯익은 세계 일류 기업들의 로고를 맞추는 재미도 쏠쏠한 것 같습니다. LG전자는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F1의 글로벌인 스폰서입니다.

LG전자는 지난 2009년 대회부터 국내기업 최초의 F1™ 글로벌 파트너로 참여해왔으며, 계약기간은 오는 2013 시즌까지 5년간 후원하고 있습니다. 세계 방송팀 중계부스에서 경기 장면을 선명한 고화질로 볼 수 있도록 HD급 고화질 9인치 모니터(모델명: M1962D) 100대를 제공했다는군요.

지난 해 영암 경기장에 직접 가 보면 피트레인(정비구역) 출구 등 중요 지역에도 LG 로고가 세워졌고, 경기 영상물이나 F1™ 로고를 만날 수 있더군요. F1™의 공식 후원사 자격으로 TV중계 랩타임(Lap time) 때마다 LG 로고를 단독 노출하는데 이것이 공중파 중계를 하면 엄청난 위력을 발휘해 연간 수천만 달러 이상의 광고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관전 포인트3. 과학 기술의 경연장

지난해 패독 1층의 1층 개러지 투어를 해보니 차가 들어올때마마 수십명이 한번에 붙어서 이것저것 점검하고 기록하느라 정신이 없더군요. 가끔 바퀴에서 불이나 개러지 내부는 연기가 자욱해질 때는 조금 무섭기도 했습니다.

개러지는 각 팀의 머신을 정비하고 상태를 살피는 곳으로 가장 비밀스러운 곳으로 철통같은 보안이 필수적인 곳이죠. 머신이 개러지에 들어오자 일사불란하게 각자의 파트에서 역할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일반인들은 근접하기 어려운 곳입니다.

지난 해 예선전에서는 1위를 했다가 결승전에서 불운했던 베텔이 경기 종반에 엔진의 블로우(blow)로 인해 리타이어하면서 페라리 팀의 알론소 선수에게 1위를 넘겨운 안타까운 일이 있었지요. 그는 결국 F1 그랑프리 2010, 2011 연속 챔피언에 오르기도 했는데요, 올해에도 세바스찬 베텔의  활약이 더욱 기대됩니다. ^^




    (지난해 영암에서 나의 카메라를 향해 포즈를 취해주던 김진표 씨, 내일 중계 기대할께요^^)

- 공식사이트: http://www.formula1.com
-  f1공식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f1koreangp
- F1 공식 트위터 http://twitter.com/#!/f1koreangp


[관련 포스팅]
2010/10/27 - [Blog Life] - 드라마틱했던 영암 F1 코리아 그랑프리 참관 후기
2010/10/26 - [Blog Life] - 영암 F1 경기 현장에서 만난 스타들 - 김진표, 유건, 윤소이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