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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porate Media

기업블로그 담당자 세번째 만남 - 블로그 릴레이션 해부

by 미돌11 2009. 1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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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블로그 담당자들의 세번째 만남이 홍대의 이자까야인 하이카라야에서 열렸습니다. 지난달 삼성동에서 SKT의 트위터 활용 소개에 이어 이번 달은 모두가 관심을 갖고 있는 주제인 '블로그 릴레이션'에 대해서 LG전자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석한 기업마다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각사에 대해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타겟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한 제품 간담회나 미팅 등의 대화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면서 블로그 릴레이션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었다.

  • SK텔레콤(http://www.sktstory.com : 10월 'SKT 대학생 리포터' 10명 선발해 1기 운영 중.
  • LG전자(http://blog.lge.com) : 커뮤니케이션파트너 '더 블로거' 프로그램 운영 중. 12명 참가(IT/디자인/생활 관련 블로거)
  • 소니 코리아 (http://www.stylezineblog.com):  대학생 대상 '소니 스타일 리포터' 운영 중
  • 농심(http://blog.nongshim.com, 풀무원(http://blog.pulmuone.com)
    식품업계는 정기적인 대화 상대가 없어 고민 중이라고 함. 농심은 전통음식연구회로,
    풀무원은 주부 블로거 대상 참여 이벤트를 활발히 진행 중.

이번 모임 참가자는 소니를 제외하고는 모두 PR부서 분들인지라 회사 내에서 온라인PR의 위상이나 역할에 대한 고민이 많이 오고갔다. 최근에는 마케팅과 PR의 역할이 점차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고, PR은 기업 명성 관리와 이슈 관리 측면에서, 마케팅은 제품 프로모션 측면에서 접근하다보니 서로 지향점이 달라 협업이 쉽지 않다. (관련 포스팅: 2009/10/01 소셜 미디어 시대의 기업 브랜드 관리는 어떻게?)

홍보팀의 입장에서는 제품 홍보, 명성관리, 위기관리 등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마케팅의 도움을 이끌어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마케팅 부서에서도 기업 블로그나 기업 블로그 릴레이션에 대해 처음엔 '이게 뭐 효과가 있나?'하고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상황이 역전된다.
"100명의 알바 블로거가 1명의 파워블로거 힘이 쎄다."는 영향력을 인식하게 되면서 홍보에 대해 점차 우호적으로 변화한다는 이야기들이 이구동성으로 쏟아져나왔다.
 
LG전자 '더 블로거'만 해도 처음에는 블로거 홍보단 정도의 기대를 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마치 기대하지 않은 선물을 받는 기분이 들 정도다. 마치 12명의 든든한 지원군을 얻은 기분이랄까. 뿐만 아니라 더 블로거도 LG전자로 인해 블로그 방문자나 영향력이 높아지면서 서로 성장하게 되는 윈윈전략의 효과가 실제로 나타나고 있다.

소니코리아의 경우 파워 블로거를 통해 워크맨 온라인 판매를 시도하기도 했는데 그 효과가 아주 만족스럽다고 한다.이러한 모든 활동들이 기업과 블로거 간의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결과 피드백, 이슈 대응 등을 통해 상호 신뢰를 쌓아야 가능한 일일 것이다.

기업 블로그 담당자 모임이 3회차로 넘어가면서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넘어서 뭔가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이벤트를 한번 만들어 보자는 것에 의견이 모아졌다. 한번 고민을 해봐야겠지만, 우선 블로그 간의 릴레이 포스팅 같은 것도 좋고, 행사를 기획할 경우 하이브리드 마케팅 PR을 추진하는 것도(소니 카메라 + LG휴대폰, LG쿠킹 클래스 + 풀무원 두부 등) 재미있겠다는 의견이 나왔다. 12월 송년회에는 기업블로그 연말 결산 파티를 기획해 그동안 모임에 참여를 희망해 온 기업들도 모두 초대해 강연을 준비하거나 교류의 시간을 갖는 것도 계획 중이다.

기업 블로그를 운영하는 기업들은 이구동성으로 섣부른 기업 블로그를 반대한다. 내부의 요구와 고객의 요구 사이에서 가파른 외줄타기를 해야하고, 매일 포스팅을 해야한다는 압박감과 자칫 사보화되기 쉽기 때문이다.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낸 자신이 없으면 기업 블로그를 오픈하지 말라"는 것이 한 목소리다.

이번 모임에서도 어김없이 먹거리 선물을 준비해오신 농심과 풀무원. 이번에는 저희가 농심의 과자 1박스, 풀무원의 생잼 선물을 받았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달지 않아 더욱 맛있는 풀무원 생잼. 빵에 발라먹어도 요플레에 타먹어도 좋아요. 꼭 냉장 보관.

 # 풀무원 블로그에 생잼 관련 자세한 정보가 소개되어 있어요~

지난번에 블로그 이벤트에 당첨되어 받은 풀무원 두부 5종 세트와 그걸로 끓인 순두부 찌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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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7/13 - [Corporate Blog] - 국내 기업 블로그 담당자들의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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