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Journey

2024 행복작당 북촌 - 한옥 사이를 거니는 호사

미돌11 2024. 11. 7. 10:46
반응형

2024 행복작당 북촌이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 북촌 일대에서  ‘가가호호家家好好’라는 주제로 13곳의 공간에서 열렸다. 2016년에 시작해 10회를 맞은 행복작당(作堂)은 ‘행복을 짓는 집’이라는 뜻처럼 개성과 취향의 관점에서 모든 집이 각자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가가호호家家好好’ 전시에 다녀왔다. 

평소에는 공개되지 않는 한옥들이 열리는 날이다. 인테그 사옥, 지우헌, 호경재 등 가치로운 공간을 배경으로 〈행복이 가득한 집〉의 기획 전시를 비롯해 브랜드관, 오픈하우스, 참여 클래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모든 집은 좋은 것이고, 그 안에 좋은 사물이 존재한다는 생각으로 구비, 프레떼, 보컨셉, 이케아 등 브랜드와 함께 준비한 전시도 좋았다.

이 가을, 북촌의 단정한 한옥 사이를 거닐며 우리 고유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호사를 누려보자.

행사명 | 2024 행복작당 북촌 "가가호호"
■ 일정 | 10월 23일(수)~26일(토)
■ 전시장소 | 서울 북촌 일대 한옥
■ 참여 한옥
@intg_space #계동한옥125 @futuraseoul @hokyoungjae @jiwooheon_dh @zamyung_seosil #슬로재 #누크재 #블루재 @arumjigi #희녹북촌플래그십스토어 @kyubangdogam

📍 인테그 기획전 <행복> 
입장처인 인테그(@intg_space) 사옥 지하 1층에는 기획전 <행복>에서는 <가재도구>전 <우사기와 토끼>에 먼저 들러보자.


우리 어렸을 때부터 사용해 왔던 잡다한 살림살이들과 2024 행복작당 북촌에 참여한 리빙 브랜드들 오뚜기 등 제품들이 총출동해 반가웠다.

한편에는 비주얼 디렉터 서영희의 태피스트리 작품 <우사기와 토끼>가 전시되어 있었다. 미나 페르호넨의 조각 원단을 콜라주하고 바느질 작가 정희기가 완성한 작품으로 우리 민화에서 모티프를 얻어서 그런지 할머니가 바느질한 이불 같은 그런 느낌이 들었다.


📍 호경재 × 이케아
사랑채, 안채, 별채와 세 채가 만들어낸 마당과의 조화가 아름다운 한옥 호경재. 한국꽃꽂이를 전수하는 권화사 오흥경 대표의 공방 겸 세컨드하우스로 이케아가 한국 진출 10주년을 기념해 전시 공간으로 멋지게 꾸몄다. 

뒤토그 커튼 패브릭으로 만든 방석과 조각보, 한국꽃꽂이를 위한 화기 도자와 어우러진 조명 솔클린트와 마당에 놓인 스탁홀멘(야외스툴)까지. 북유럽 태생의 이케아와 한옥의 멋진 랑데뷰를 보는 재미가 좋았다. 

목재 기둥과 대들보의 색과 감촉, 전통 문양을 재해석한 다채로운 형식의 창호, 마당 돌바닥과 작은 연못까지 한옥만이 낼 수 있는 미감으로 가득한 곳이었다. 

  •  주소 : 서울 종로구 북촌로 77-3



📍  지우헌 X 호텔한샘 

〈행복이 가득한 집〉 발행인 이영혜 대표의 한옥 지우헌이 호텔한샘과 만나 실제 호텔에 방문한 것처럼 룸과 라운지를 순서대로 경험할 수 있도록 꾸며놨다. 책방연희와 컬래버레이션한 쉼을 위한 북 큐레이션, 옻칠 작가 박수이의 작품 등을 함께 볼 수 있었다.

  • 주소 : 서울 종로구 북촌로11라길 13


📍 
노스텔지어 블루재 x 구비 x 프레떼


청색을 택호로까지 연결한 것처럼 청와대와 동일한 기와를 얹은 유일한 한옥이다. 높은 지대에서 내다보이는 남산 풍경이 푸르름을 더하는 이곳은 구비와 프레떼가 브랜드 전시를 선보였다. 

한옥 호텔은 평소 숙박하지 않으면 공개되지 않는 공간이라 호기심이 동했다. 한옥도 베딩도 가구도 분재도 마당 의자에 앉아 쬔 햇살도 완벽했던 공간이었다. 


그래 윤택한 삶이란 바로 이런 개성있는 집에서 불편함을 감수하더라도 살아보는 것일텐데 과연 나는 그럴 용기(혹은 돈)가 있는가. 요즘 한옥은 주로 부자들의 세컨하우스나 호텔 카페로 주로 쓰이는 분위기다. 

  • 주소 :  서울 종로구 북촌로11가길 5



📍  자명서실 X 보컨셉

2005년 신축 개인별장으로 최근 티룸으로 리뉴얼 오픈한 공간인 자명서실. 덴마크 가구 브랜드인 #보컨셉 은 '안온한 공존, 집의 시간'을 주제로 한 전시를 선보였다. 모과나무 한 그루가 자리한 안뜰과 그 너머로 펼쳐지는 서울의 풍경이 겹쳐지는 장면은 한옥의 매력을 보여주는 압도적인 광경이었다.😍

마당에서 연주중이던 핸드팬 악기의 울림이 무척 긴 여운으로 남는 풍경이었다.
한옥에서 만난 신비한 #핸드팬 악기소리로 힐링타임 😘

  • 주소 :  서울 종로구 북촌로11라길 11


📍 계동한옥125 × 트리폴라

가드니아 코리아 뷰티 디바이스 전문 기업 가드니아 코리아 박영순 대표의 세컨드 하우스이자 숙박업소인 계동한옥125가 2024 행복작당 북촌에서 처음 모습을 공개했다. 가드니아 코리아가 지난 10월 론칭한 브랜드 트리폴라(@tripollar_kr)를 만날 수 있는데요. 트리폴라는 전통과 역사를 지닌 IPL을 개발한 이스라엘의 의료 장비 회사 루메니스사 폴로젠의 브랜드와 계동한옥125이 만났다.

옛 한옥의 틀은 유지하되 층고, 마감재, 가구 등에 현대적 편리함을 가미했다. 시대의 변화를 반영한 전통 가옥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공간 설계와 시공을 맡은 김대균 건축가에게 듣는 토크 프로그램과 트리폴라의 뷰티 클래스도 진행되고 있었다.

  • 주소 :  서울 종로구 계동2길 1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