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Journey

하늘에서 본 지구 <얀 아르튀스 베르트랑> 특별전을 보고

by 미돌11 2012. 2. 14.
반응형
서울시립미술관에서 겨울방학을 맞아 세계적인 항공작가인 얀 아르튀스 베르트랑 특별전 <하늘에서 본 지구>를 오는 3월 15일까지 전시한다고 해서 인상적으로 보고 왔다.  그동안 얀의 항공사진을 인터넷으로 많이 봤지만 그가 아프리카와 동물 사진을 많이 찍는 지구환경운동가라는 사실은 알지 못했다.

배우생활을 하다 프랑스의 자연보호 구역 책임자로 일한 후 아내와 함께 아프리카 케냐로 간 후 사진집 `사자‘를 출간해 큰 명성을 얻게 되었다고. 그에게는 그것이 운명이었을까?

이후 그는 항공 사진을 데이타베이스화하기 위한 에이전시 알튀튜드(Altitute)를 설립해 1994년부터 유네스코의 후원으로 '하늘에서 본 지구'라는 책을 완성해 지금까지 약 1억 명의 지구인들이 관람했다고. 1999년 영화감인 뤽 베송과의 합작으로 영화 홈(Home)을 항공 촬영해 무료 배급했다. 그의 자연과 지구에 대한 사랑과 헌신은 정말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20여년에 걸친 지구 항공사진의 화려한 축제를 한 눈에 보다!"

<사진은 모두 옵티머스Q2로 촬영함.>

서울시립미술관

티켓 박스: 어른 10,000원, 어린이 6,000원

2층과 3층에서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티켓~

주말에는 사람들로 무척 붐빈다

 

 

점점 사라지고 있는 탄자니아의 만년설


가운데 사막 한가운데의 나무 한그루목화 수확

 

누벨칼레도이나의 하트섬

녹차 잎 따기




<아래 사진은 홈페이지에서 가져옴 >
 

Mauritania

사하라 사막

네팔의 히말라야

전남 완도의 다시마 말리기

인삼밭과 논밭이 그려놓은 3색의 추상화 강원도 양구군


그런 그가 2004년부터 수차례 한국을 방문해 DMZ 촬영에 헌신한 사실은 놀라웠다. 이 전시를 전체 기획한 이어령 전 장관과 총감독한 홍미옥 총감독의 노력으로 DMZ 뿐 아니라 한국의 서울, 불타버린 숭례문, 울산 조선소, 서해바다(다시마 말리기는 무척 인상적), 마라도까지 우리가 보지 못한 한반도의 풍경까지 카메라로 담고 있다. 6년간 찍은 2만 장의 사진 중 30여 장을 엄선했다고 하니 정말 그 노력이 가상하다.
 
이 사진들에는 "자연이 인간에 속한 것이 아니다. 인간이 자연의 일부일 뿐이다" 라는 환경에 대한 그의 독특한 철학과 애정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사진만 보면 헬기로 금방 찍을 것 같지만 1년에 단 20컷 정도를 건지기 위해 전 세계를 누비는 그의 고된 작업의 결과는 실로 감동적이다.

점점 사라지고 있는 탄자니의 만년설, 몰디브의 눈, 누벨칼레도이나의 하트섬 등 그가 렌즈를 통해 이야기하는 아름다운 지구의 사진 220장을 보는 내내 나는 이 지구에 살고 있는 것이 무척 미안하게 느껴졌다. 우리 인간들이 주인인양 살고 있는 이 지구를 사실은 빌려쓰고 있을 뿐이라는 것을 다시한번 깨달았다.  

얀 아르튀스 베르트랑 할아버지 ^^

 

@ 관련 링크
http://www.yannarthusbertrand.org
http://www.goodplanet.org/
얀의 트위터 https://twitter.com/#!/Yann_A_B
유투브 http://www.youtube.com/homeproject
서울시립미술관 http://seoulmoa.seoul.go.kr/

현장에서는 사진과 함께 아래 영화 홈(Home)도 함께 상영하고 있다.



서울시립미술관
주소 서울 중구 서소문동 37 (미술관길 30)
설명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상세보기

[이전 글]
2012/01/08 - [Photo Essay] - 청송 주왕산 주산지로 떠난 가을 단풍 여행(뒷북 후기)
2011/12/04 - [Photo Essay] - 미도리의 단순하고 소박한 일상(11월~12월)
2011/12/31 - [Photo Essay] - 새해 해돋이 명소 중 최고인 낙산사를 다녀와서
2011/11/26 - [Photo Essay] - 풍류와 해학이 가득한 안동 하회마을 하회별신굿을 직접 보다
2011/11/18 - [Photo Essay] - 혼자 떠나는 서울여행 ⑦ 서울 최고의 걷기 숲길, 안산 둘레길
2011/11/26 - [Photo Essay] - 풍류와 해학이 가득한 안동 하회마을 하회별신굿을 직접 보다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