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edia 2.0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모든 것을 말해주마~

by 미돌11 2009. 8. 29.
반응형
지난 3월 동아 비즈니스 리뷰에 "해외 기업 블로그 엿보기"라는 블로그의 내 글이 실린적이 있었는데 이번달 Special Report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Social Media Marketing)이다. 내용이 딱딱한 편이지만 꽤 내실이 있다.  

블로그나 트위터와 같은 소셜 미디어의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지만 정작 기업들을 이를 비즈니스에 얼마나 활용하고 있을까. 비용이 적게 든다고 마냥 뛰어들수만도 없는 일.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통되는 부정적 정보에 대해서도 대응이 필요한데, 그때 시작하면 너무 늦지 않을까? 내부 투입 인력이 너무 많이 드는 것은 아닌가? 어떤 목적으로 활용해야하는 것일까? 여러가지 고민이 생긴다.

보통 트위터를 개인 사용자의 입장에서 많이 언급하지만 정작 기업 관점에서 이를 진지하게 다루는 곳은 경제연구원(LG, 삼성)을 제외하면 그리 많지 않다. 이번 동아 비즈니스 리뷰가 속속들이 파헤치고 있다.

  • [Special Report] Social Media Marketing - 동아비즈니스리뷰 

    .
    Social Media 저비용, 고효율 마케팅 혁신 도구 | 이장혁, 고려대 교수
    . [기업 전략]시간과 공간, 超세분화하라! | 홍범식, 심현보, 올리버와이만 서울사무소
    . [전략 로드맵] 소셜 미디어 도입,운영 위한 7단계 전략 | 이중대, 에델만코리아 이사
    . [트위터 활용방안] 짧지만 강한 '140자 메시지'의 힘 | 황혜정, LG경제연구원
    . [내부 커뮤니케이션 방안]IBM의 비즈니스 혁신, 링크만 클릭하면 공유 파일 다운로드 | 문권모 동아닷컴기자

책의 내용을 너무 많이 노출하는 것은 ㅡ 저작권 중 인용의 조건에 위배되니 간단히만 말하자면,

  • 향후 SNS를 비롯한 소셜 미디어는 서로 잘 는 개인을 연결해주는 싸이월드 같은 개인 연결망과, 서로 친분이 적은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트위터 등 공공 연결망이 결합하는 혼합 형태의(hybrid) 사회 연결망으로 발전할 것이다. (SK마케팅앤컴퍼니, 틸리온 Tillion 컨설팅 부문 자료)
  • 글로벌 기업들이 쌍방향 의사소통의 채널로서 소셜 미디어의 본질에 적합한 미디어 전략을 실행하고 있는 데 반해, 한국 기업들은 아직도 전통적인 미디어관을 유치한 채 소셜 미디어를 바라보고 있다는 점이다.
  • 기업 전략 섹션에서 제시하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원칙이 흥미롭다.
    1) 소셜 미디어의 생애 주기를 파악하고 시의 절절하게 수행해야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특정 소셜 미디어가 쇠퇴기에 접어드는 순간, 새롭게 태동하는 다른 소셜 미디어로 갈아타는 기술 역시 반드시 갖춰야 할 역량이다.
    2) 신규 고객보다는 기존 고객에게 집중하여 충성도를 높이는 일이다.
    소셜 미디어의 본질에 더욱 적합한 활동은 기존 보유 고객에게 적정 수준의 자원을 투입해 만족도를 높이고, 불만을 사전에 차단하는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3) 기능적 장벽을 초월하는 전담 팀을 갖춰라.
    기존 조직에 담당자 한두명 추가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소셜미디어는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물론 전략 기획과 연구개발 영역에 이르기까지 기업 활동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기술과 서비스의 진화를 맹신하지 말라.
    트위터는 140자의 제약, 사용의 단순성 등 과거로 회귀해 성공한 경우다.
    5) 저비용의 환상에서 벗어나라.
    트위터와 페이스북 등으로 인해 소셜 미디어는 저비용 채널로 인식되고 있지만 전담 지권을 배치하고 활용 전략을 세우는 일 등에 쓰이는 비용을 고려한다면 분명 많은 자원을 투입해야하는 매체다.
    6)고객의 입장에서 소셜미디어를 바라보라.
    세분화되지 않은 과거의 매스 미디어 전략은 소셜 미디어에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일방적으로 기업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에 전략 방향에 맞는 소셜 미디어 활용 전략을 세워야 한다.
    7)시간과 공간의 단위를 초세분화라. 세분화된 타깃 마케팅, 고객 위치 기반의 마케팅 등 다양하게 제품과 서비스를 포지셔닝하게 해준다.

 
이 책에 관심있으신 분은 댓글로 신청하시면 2명에게 보내드려요~ (발송료도 제가 부담해요.)
참고로 정가 12,000원이랍니다. ㅎㅎ 선정은 얼마나 블로그를 열심히 운영하느냐를 보고 제가 판단해요~

[덧] 동아닷컴에 일부 내용이 소개되었기에 링크합니다. 제목 참 오바스럽네요..
       소셜 미디어를 장악하라, 천하를 얻으리니 (2009-08-29 02:59 )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