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Blog

한국의 대표 팀 블로그 엿보기

by 미돌11 2009. 3. 21.
반응형
기업 블로그나 미디어 블로그인 경우 다양한 소재를 발굴하고 포스팅 빈도를 유지하기 위해 팀 블로그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여러 필진을 통해 콘텐츠 확보가 용이할거라고 기대하고 시작하지만 막상 팀 블로그를 시작하고 보면 운영이 만만치 않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필진들은 원고 독촉에 시달린다. 한국의 유명한 팀 블로그를 둘러보고 이들의 운영 노하우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보고자 한다. 세상의 모든 팀 블로그 화이팅! 

● 코리안 헬스로그(http://www.healthlog.kr/)

2008년 다음 블로그 기자상 대상을 수상한 코리안 헬스로그는 양깡님이 이끄는 한국의 대표 팀 블로그. 공중 보건의라는 직업 탓에 한국의 의료 상식 대중화를 위한 강한 사명감으로 무장한 의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비뇨기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이비인후과 등 다양한 분야별 전문의와 약사들이 참여하고 있다. 어려운 건강상담이 아닌 생활 속의 건강 상식들이 많고 최근 '영화속의 건강'시리즈도 흥미롭다. 무엇보다 의학계의 문제점이나 사회 이슈에까지 과감하게 뛰어드는 모습이 멋지다. 블로그하는 의사들의 모임 '닥블'이란 메타 블로그에는 23명의 의사들이 참여해 다양한 전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태터앤미디어, 네이버 뉴스캐스트 등을 통하여 다양한 채널을 확보하고 있으며 오프 모임도 활발한 편이다. 양깡님이 Korean Healthlog 2008 운영 회고에서도 밝혔듯이 바쁜 필진들의 동기 부여를 위한 노력이 무척 중요하다.

● 스마트플레이스(http://www.smartplace.kr/)

2006년 9월부터 시작된스마트플레이스는 참여형 인터넷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국내 최초의 IT/웹/미디어 전문 팀 블로그이다. 소프트뱅크미디어랩 소장인 류한석(닉네임 바비)씨가 대표 블로거로 활동하고 있으며 웹2.0, 기술, 미디어, 디바이스 분야의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되어 IT 업계 및 서비스에 대한 심도 깊은 내용을 제공한다. 
지속적인 양질의 콘텐트를 생성해 구독자수가 6,000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개인의 블로그로도 유기적으로 링크되어 있다. 정기적으로 IT업계의 이슈를 끄집어 내어 난상토론회라는 이름으로 토론회를 개최하고 있고 현재는 Demo day라는 이름으로 7회째 이어오고 있다. 이를 통해 블로그 활동이 온라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한 리딩을 하고 있다.
 

● 익스트림무비(
http://www.extmovie.com/)
2007년 4월 개장한 익스트림무비는 영화 리뷰 전문 팀블로그다. 영화잡지 등에 글을 기고하는 평론가, 기자들이 모여 최신 영화계 뉴스에서 최근 개봉작 평가까지 다양한 글을 싣고 있다. 무엇보다 최근 개봉작에 대한 리뷰가 빠르게 올라오고 있고 영화계 뉴스나 뒷이야기도 재밌다. 김종철 님이 편집장을 맡고 있는데 무려 7,000개가 넘는 어마어마한 포스팅에 입이 떡 벌어진다. 내가 좋아하는 씨네21 출신의 김봉석님도 있구나 ㅎㅎ
주로 남성 중심의 취향의 액션이나 헐리웃 오락 영화를 다루고 있어 영화 취향이 나랑 그닥 맞지는 않고 속보성이라 그런지 글이 다소 거칠다는 느낌이 든다. 국내 배우나 감독, 숨겨진 보석 같은 영화가 더 많이 소개돼면 좋겠다. 그간 별도 운영되던 커뮤니티를 통합해 3/23일 새로운 개편을 준비 중이라고 하니 기대해보자.

● 써니의 음악공간(http://www.sunnymusics.com/) 
2007년 개설된 음악 페이퍼 & 리뷰 전문 블로그 써니의 음악공간은 지난해 11월 필진 공개모집을 통해 총 4명의 필진을 구성하고  비교적 파릇한 팀블로그로 새출발했다. 보통 팀 블로그가 오프라인에서 어느정도 유대를 쌓은 사람들로 구성되는데 온라인 지원자만으로 구성한 것이 모험적이다. 최신 앨범부터 지난 음반에 대한 추억, 뮤지션, 노래 잘하는 팁 등도 좋지만 감성이 팍팍 묻어나는 음악 페이퍼가 가장 마음에 든다. 음원 이슈로 1주일 후 삭제되는 것이 아쉬웠는데 요즘은 유투브 영상을 주로 제공하고 있다. 2008 티스토리 우수 블로거에 선정된,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팀 블로그이다.

● 바실리카(basilica.co.kr)
2008년 1월부터 시작된 사회 각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팀블로그로 바실리카(basilica)는 고대 로마의 공공 집회 공간 또는 건물을 가리킨다고. 열린 공론장을 모토로 내걸고 있는 이 팀 블로그는 전직 언론인, 시사평론가, 방송작가, 배우 등 20여명의 사회 전문가들이 모여 공공 관심사 위주로 다양한 의견들을 나누고 있다. 각계 각층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인 잡식성 팀 블로그다.

팀 블로그로 운영되는 기업블로그는 2탄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농심의 이신전심, 마이크로소프트의 히어로 블로그 등)


아래는 올블로그 어워드 팀블로그 후보에 오른 블로그 리스트입니다.

빛이 드는 창, 이야기가 흐른다
사회당
마케팅포스트-마케팅&PR 전문 미디어
막장로그
감성미디어 Blue to Sky
친절한 콩다씨
익스트림무비
Korean Healthlog
스마트플레이스
FILMON

[이전 글]
2009/02/27 - [Corporate Blog] - 팀블로그를 제대로 하기 위해 갖춰야 할 것들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