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 2.0

기업이 블로그를 활용하는 두가지 방식

by 미돌11 2008. 9. 20.
반응형

바야흐로 블로거들이 대우받는 시대가 도래했다. 블로그 방문자수로 그 블로거의 등급과 가치가 결정된다.
기업들은 자신들을 대신하여 입소문을 내 줄 블로거들을 찾기에 혈안이고 블로거들은 이런 기업들의 손길을 갈구한다.
이런 과정에서 중간 매개체 역할을 해주는 온라인 신생 대행사들도 많이 생겨나고 있고, 기존의 마케팅 대행사나 PR대행사들도 온라인으로 사세를 확장해나가면서 점차 그 열기가 더해가고 있다.

그러나 여기서도 빈익빈부익부 현상은 발생하기 마련. 항상 인기가 높은 블로거들은 전화기에 불이 나고(실제로 블로거를 초청한 행사 중 인기 블로거들은 계속해서 전화기가 울려대 진행에 지장이 있을 정도 ^^;) 한산한 블로거들은 목을 빼고 찾아주기를 기다리는 상황이다.

이런 쏠림 현상은 블로거 간에도 서로 잘 알고 있는지라 기업들이 섭외를 하는 과정에서도 미묘한 신경전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접촉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중간자 역할을 수행하는 대행사가 저지른 아래와 같은 실수는 곧 클라이언트인 기업에까지 불똥이 튄다. 블로거들을 대우하자고 접촉을 시도하고 대화를 해보자고 나선 기업으로서는 어찌보면 황당한 일일 수 있겠다. 

              C마케팅그룹이 블로거를 대하는 방식 ...bloggertip.com

왜 이런 일들이 발생하게 되는 것인가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보았다.
이는 대상(象, 어떤 일의 상대 또는 목표나 목적이 되는 것)에 대한 기본적인 마인드의 차이가 아닐까.

기업들이 블로그 마케팅 혹은 블로그 릴레이션을 진행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이는 블로거와 블로그를 방문하는 고객간의 충성도와 신뢰도에 기반한 입소문을 해당 기업에 우호적으로 형성하게 의도하기 위해서일 것이다. 물론 이로 인한 제품 판매에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믿기 때문이다.(물론 아직은 광고 등 타 Media와의 mix전략에서 최소한의 비중과 비용투자만 있을 뿐이지만...) 
이를 위해 블로거들에게 각종 미끼(제품 제공, 선체험, 행사 초청, 선물,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도 하고, 그들의 포스팅을 지원하는 자료와 취재 환경을 제공하기도 한다. 바야흐로 블로거가 곧 1인 미디어의 역할을 수행하는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실제로 파워 블로거의 하루 페이지뷰가 웬만한 온라인 CP 기사를 웃도는 것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입소문(WOM)을 '만드는' 수고 ...Your Sun

기업이 블로거를 활용하는 방식은 크게 기업의 입을 대신하여 온라인에 입소문을 내 줄 바이럴의 수단으로 인식하는 마케팅적인 측면과 특정 이슈에 대해 개인적인 목소리를 대변하는 1인 미디어로 인식하는 PR 측면으로 양분된다.
보통의 블로거 마케팅 회사들은 유료(?)로  컨텐츠를 사다시피하는 방식(포스팅 건수 의무 규정)으로 블로거들을 포섭한다. 이 때 포스팅할 메시지의 시제나 key messaget가 제시되는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이를 위한 오프라인 교육까지도 실시한다. 한마디로 블로거를 통한 수익 창출형 아르바이트인 셈인데 효과는 매우 즉시적이고 일시적으로 반짝하지만 지속적이기 어렵다. 최근에는 이러한 블로거들이 많아지면서 바이럴의 입소문 효과 자체가 무색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 다른 한 편은 블로거를 또 하나의 미디어로 인식하는 경우다. 사실 블로거들만큼 까다로운 상대가 없다. 웬만한 기자들보다 특정 분야에 폭 넓은 전문 지식으로 무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멀티미디어 툴을 다룰 줄 알고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킹과 정보 수집에 능수능란한 이들은 제2의 기자들이라고해도 손색이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기자들이 오히려 블로그나 온라인의 글을 모아서 기사로 쓰기는 행태가 많이 보여지기도 한다.
  
이런 블로거들에게는 기자들에게 제공하는 수준의 보도자료로는 어림도 없다. 그들이 원하는 '특별한' 정보(매력적인 사진이나 동영상 포함)를 제공하거나 그들에게 남보다 앞선 취재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다. 단순히 블로거를 마케팅의 수단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의 상대' 즉 자신만의 목소리를 가진 '미디어'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message control이 어렵고, 즉시적인 효과를 누리기는 어려우나 블로거와 기업간의 장기적인 우호 관계를 유지하는 측면에서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제는 기업들도 블로거들에게 기자들과 마찬가지로 포스팅을 지원하는 각종 방안을 고민해 보아야 한다.

목 마른 말에게 물을 떠먹여 주지 말고 개울가로 데리고 가라고 했던가. 건강한 블로고스피어 생태계를 위해 어떤 것이 보다 효과적인 방법인지 곰곰히 생각해 볼 일이다.

[이전 글]
2008/08/05 - [Corporate Blog] - 기업사이트 이제 블로그로 변신~
2008/07/24 - [PR 2.0] - 왜 기업들은 블로고스피어에 참여하지 못하는가?
2008/06/21 - [Corporate Blog] - 블로거로 먹고 사는 것이 가능한가?


                         +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