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Blog

미도리의 아쉬운 2012년 연말 결산

by 미돌11 2012. 12. 29.
반응형

한 해를 보내며 뿌듯함보다 아쉬움이 많이 남는 법이지만 올해는 특히 더욱 더 그러하다. 너무 열심히 달리다 지쳐 조금 쉬어가자며 스스로에게 타협을 하기도 했고 블로그도 그만큼 열정이 덜해진 것도 사실이다. 아니 사실 이제 체력이 좀 딸린다. 조금 무리하거나 신경을 쓰기만 해도 녹초가 되니 정말 운동을 하긴 해야하는건지, 보약을 먹어야하는건지 ㅠㅠ 역시 나이가 드니 체력이 경쟁력인가보다. 


# 티스토리 우수 블로그 TOP 200 선정 

블로그는 뜸했다. 그래도 일주일에 한두번은 꾸준히 하려고 노력했으나 하반기에는 그나마 월 평균 12개의 목표는 달성하지 못했다. 블로그의 타이틀이 무색하게 온라인 브랜딩보다는 생활형 일상 블로거로 변질되긴 했지만 연간 84개의 포스팅을 달성했다.
어느덧 블로그는 5년차로 접어들었다. 트위터는 시들해졌고 페이스북은 여전히 열애중이지만 블로그는 여전히 나에게 나 자신과 같은 존재이다. 그래서 티스토리 우수 블로그 선정이 무척 고맙다. 한편으로는 TOP 200으로 뽑을 티스토리 블로거가 이렇게 없나 싶은게 좀 씁쓸하기도하다. 내년에는 더 열심히 할께요 ^^

# 일과 가정의 균형

올해는 결혼 10주년이었다. 10년을 돌아보며 하고 싶은 것도 많았고 반성도 많았다. 결혼은 내게 점점 더 강도높은 노력을 요구하는 듯하다. 가족과 여행을 자주 가려고 노력하고 아이와 시간을 많이 보내려고 노력했다. 일을 통해 내 자신을 증명해보이려는 발버둥, 조금만 한눈을 팔아도 밀려나는 기분 이런 것들에 더이상 연연하지 않기도 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나 자신과 가족이다. 보라카이의 그 해변이 그립다. 


# 책읽기 공부하기 그리고 책쓰기

6월부터 쓰기 시작해 8월 말까지 쓴 책이 이제서야 출간됐다. 내 개인 블로그를 통해 해오던 이야기를 정리하는 기분으로 해보자고 시작했는데 막상 책을 쓰는 것은 또 다른 노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이었다. 5명의 필자가 모인만큼 우여곡절이 많았다. 블로그와 페이스북 운영 파트를 쓰면서 내 일천한 지식의 바닥을 경험했다. 그것만으로도 성과가 있다고 생각한다. 곧 서점에 깔릴 이 책의 운명이 궁금하다.  

책을 많이 읽으려고 노력했지만 여전히 업무관련 소셜미디어 관련 서적과 내 취향의 편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음을 반성한다. 올해 읽은 책 중 가장 큰 소득은 민음사 고전 시리즈와 알랭 드 보통의 사랑의 기초, 하루키 잡문집 정도. 내년에는 좀 더 독서에 집중해야겠다. 

# 사람, 그리고 사람들

생각해보면 결국 남는 것은 사람이었다. 더 블로거와 커뮤니케이터들이 올해는 내게 힘이 되어 주었다. 아무도 응원해주지 않는 이 일에 눈을 반짝이며 박수를 쳐주고 응원을 해주는 그들이 없었다면 올해도 버티기는 힘들었을 것이다. 고맙고 사랑해요 여러분 ^^

# 이사 그리고 새로운 출발

내년에 8살이 되는 주혁군의 초등학교 입학을 위해 여의도로 이사를 했다. 사립초등학교 추첨에 탈락하는 좌절을 맛보고 근처 혁신학교를 물색해 선택한 결정이었다. 여의도는 IFC도 생기고 맛집도 많고 여의도 공원도 있어 예전보다는 많이 좋아졌지만 그래도 주거지로 선택하기에는 삭막한 것이 사실이다. 집을 보러온 늦가을에는 단풍이 있어 그나마 괜찮았는데 요즘은 겨울이라 더 그런 느낌이 드는지도 모르겠다. 아, 이제부터 이곳에 정을 붙이고 살아야겠지? 

어느 해보다 아쉬움이 가득하고 특별한 목표없이 지낸 것 같아 반성한다. 그래도 주위에 좋은 사람들이 많고 그로 인해 책도 내게 되고 새로운 경험을 해본 것이 그나마 위안이 된다. 소셜을 업으로 하면서 사람들과의 교류를 겁내고 소극적으로 물러난 것도 반성한다. 내년에는 좀 더 멋진 미도리가 되어보자꾸나 화이팅!  

[이전 글]

2012/12/26 - [Blog Life] - 따뜻한 사람들과 함께 한 나눔데이 현장
2012/11/21 - [Blog Life] - 2012년 티스토리 우수 블로그 선정 감사합니다.
2011/12/14 - [Blog Life] - 미도리 블로그 100만 돌파 기념 경품 이벤트!!
2010/12/01 - [Photo Essay] - 2010년 나의 일년을 뒤돌아보다 - 티스토리 탁상 달력 이벤트 응모


미도리 블로그를 구독하시려면 여기를 클릭!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반응형